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와 관련해 국민의힘이 29일 MBC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으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고발 대상은 MBC 박성제 사장과 박성호 보도국장, 연 아무개 디지털뉴스국장, 임 아무개 정치부 기자다.

국민의힘 측은 28일 고발 예고 보도자료를 내고 “연아무개 국장은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 발언 내용을 자막으로 제작해 MBC 디지털뉴스 유튜브 채널에 ‘오늘 이 뉴스-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며 “박 사장은 해당 영상이 엠바고 해제 전 시급하게 유포될 수 있게 지휘하고 승인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측은 “박 국장 및 임 기자는 MBC뉴스룸을 통해 '윤 대통령 발언 논란.. 민주 ‘국격 떨어져’'라는 기사를 보도하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방할 목적으로 영상 취지에 더하여 ‘(미국)’이라는 단어까지 자막에 추가하는 방법으로 ‘윤 대통령이 미국 의회 발언을 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허위 자막과 함께 대국민 유포된 영상으로 윤 대통령의 명예가 훼손되었음은 물론,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 국가를 조롱하였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받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국격도 심대하게 훼손됐다”며 “국민의힘은 사실을 왜곡하고 흠집내기식 보도를 한 MBC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사건의 경위가 명명백백 밝혀지도록 끝까지 따져 묻고 응분의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법과 원칙에 따른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윤석열 대통령. 사진=MBC 보도 갈무리
▲ 윤석열 대통령. 사진=MBC 보도 갈무리

MBC “권력기관 비판하지 말라는 보도지침으로 비춰질 수도”

MBC는 29일 ‘MBC 임직원 검찰 형사고발’에 대한 입장을 배포했다. MBC 측은 “집권 여당이 본사 사장,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과 취재기자 등 네 명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시한다”며 “모든 언론이 똑같이 보도한 내용을 두고 한 언론사만을 꼭 집어 고발한 것, 공영방송 보도 책임자들과 사장을 무더기로 고발한 것 모두 유례를 찾기 어렵다”고 밝혔다.

MBC 측은 “보도에 관여했을 것이란 막연한 추정만으로 공영방송 사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의뢰하는 것은 앞으로 어떠한 언론도 권력기관을 비판하지 말라는 보도지침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며 “MBC를 표적 삼아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은 더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행태에 고무된 것인지 온라인 상에서는 본사 기자들에 대한 비열한 인신공격과 신상털기가 극에 달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근간인 개인의 인격권과 표현의 자유가 함께 위협당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MBC 측은 “MBC는 부당한 탄압에 굴하지 않고, 진실을 보도한 MBC의 기자들을 지키겠다”며 “동시에 권력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에 재갈을 물리려는 어떠한 압박에도 당당히 맞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