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19일 KBS 현장방문을 통한 예비조사에 착수했다. 이달 중 감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감사원은 19일 오후 KBS 현장방문을 통해 관계자 질의 등을 진행한다. KBS 방문일은 이날을 비롯해 22일, 23일까지 사흘간 예정돼있다. 현 시점까지 구체적 질의나 자료 요청 대상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국민감사청구 건인 이번 사안의 경우 향후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를 통해 감사 여부가 결정된다. 감사 실시가 결정되면 감사원은 60일 안에 감사를 종결하고, 종결일로부터 10일 내에 그 결과를 청구인에게 알려야 한다. 감사위원회가 이달 말경 열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KBS는 감사 여부에 따라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서울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서울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이번 감사는 지난 6월20일 KBS 소수 노조인 KBS노동조합·KBS공영노조와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방송·시민단체들의 국민감사청구로 제기됐다. 이들이 김의철 KBS 사장과 KBS 이사회 대상으로 밝힌 감사 청구 이유는 총 8가지로 △KBS이사회가 김의철 사장 임명제청 과정에서 내부규칙 위반 및 직권남용 △KBS이사회가 김의철 사장 임명과정에서 김의철 사장의 허위기재에 대해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직무유기 △KBS이사회가 몬스터유니온 400억원 증자강행, 배임혐의 △KBS 계열사 자체 감사기능 미비, 전면 회계감사 요청 △김의철 사장이 특정기자 2인을 부당하게 특별채용 △김의철 사장 및 이사회가 방송용 신사옥 신축계획 무단 중단해 재산상 피해발생 및 공금 무단유용 혐의 △진실과미래위원회 단장 히말라야 한 달 여행 시 병가처리 여부 및 사후 조작 등 은폐의혹 △대선 직후 증거인멸 목적으로 문서폐기를 조직적으로 주도한 의혹 등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KBS 감사 청구를 비롯한 일련의 흐름이 “공영방송 장악시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5일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국민의힘 과방위 의원 성명, 2년 전 고발 사건의 검찰 수사 착수, 보수성향 시민단체 고발과 국민감사 청구, 정기감사로 위장한 압박 감사가 차례로 진행 중”이라며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은 이명박 정권 당시 방송규제기관과 공영방송 이사회를 시작으로 청와대와 국정원까지 동원해 방송 독립성과 공공성을 파괴했던 경로와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