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여당 의원들이 발의한 ‘TBS 조례 폐지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성명을 내고 비판했다. 지난 4일 발의한 ‘TBS 조례 폐지안’은 서울시가 TBS 운영재원을 지원할 법적 근거를 없애는 내용이다. 

정필모 의원 등 민주당 의원 77명은 26일 “정치권력의 ‘공영미디어 길들이기’ 즉각 중단하라”라는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발의한 ‘TBS 조례 폐지’ 추진으로 교통방송의 존립이 백척간두 위기에 처해있다”며 “국민의힘이 최근 자행하는 모든 공영미디어 훼손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의 TBS 죽이기는 서울시의회와 오세훈 시장의 합작품”이라며 “오 시장은 지난해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뒤 TBS 올해 출연금 123억 원 삭감을 추진했고 실제 55억 원을 삭감했다”며 “국민의힘의 TBS 흔들기로 공공기관들 협찬도 급격히 줄고 있고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선 교통방송을 ‘교육방송화’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고 지적했다. 

▲ TBS
▲ TBS

 

이에 “TBS는 특정 정치권력이 좌지우지할 수 없는 서울지역의 엄연한 공영미디어”라며 “2020년 2월 서울시 산하 사업소에서 독립해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재출범했지만 재정적으로 실질적인 독립경영의 기반은 아직 다져지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한 뒤 “국민의힘이 선택한 것은 아예 밥줄을 끊고 고사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전체 공영언론 장악에 대해 우려했다. 이들은 “더 심각한 문제는 TBS 죽이기가 정부여당에 의한 공영미디어 장악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사퇴 압박과 국민의힘 지도부의 KBS와 MBC 등에 대한 저열한 비난은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치밀한 작전임을 의심케 한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조례 폐지안을 즉각 철회하라”며 “공영미디어 환경을 훼손하는 어떠한 행위도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번 강력히 경고한다”고 했다. 

서울시의회에선 올해 안에 TBS 지원 폐지를 통과하겠다는 입장이다.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지난 24일 국민일보와 인터뷰에서 “TBS는 교통방송으로서 제 역할을 다했다”며 “TBS에 대한 예산지원을 중단하는 내용의 조례를 하반기 정례회에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