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조선일보. 

경찰이 부수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조선일보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이 조선일보의 부수조작 여부를 판단해 결국 검찰의 기소까지 이어질지 이목이 집중된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 본사와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조선일보 자회사 조선IS를 압수수색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11월 조선일보 신문지국을 압수수색해 부수 관련 자료를 입수하고 수도권 폐지업체들을 상대로도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수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조선일보가 새 신문을 폐지업체에 곧바로 넘겼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폐지업체들과 신문지국 간 거래 내역을 확인하고, ABC협회가 표본지국 대상 공사에 나설 때 신문사 본사에서 내려와 부수를 조작한다는 증언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조선일보 본사 압수수색 과정에서 조선일보 출신 고위 인사의 도움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를 받았던 이 사건 관계자는 경찰이 수사 의지가 있는 것 같다고 전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해 3월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조선일보와 ABC협회를 국가보조금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했다. 같은 달 더불어민주당 의원 30여명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조선일보와 ABC협회를 사기·업무방해·보조금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했다. 당시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국민들이 자신들의 부수를 속여 광고주와 정부로부터 부당한 광고비와 보조금을 받은 언론을 어떻게 신뢰하겠나? 대한민국의 진정한 언론자유를 위해 거짓 언론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해 3월 ABC협회 사무검사 결과를 발표하고 “신문지국 인터뷰와 관련 입수자료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국별 편차는 있으나 신문지국의 평균 유가율(발행부수 대비 유료부수 비율)은 62.99%, 평균 성실률은 55.37% 수준”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사무 검사의 한계를 감안하더라도 부수공사 과정의 부실을 추정하고 제도 개선 사항을 도출하기에는 충분히 유의미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난 7월 ABC협회 부수공사를 신뢰할 수 없다며 정책적 활용을 중단하고 새로운 정부광고 집행 기준을 마련했다. 

이런 가운데 수사 대상인 ABC협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이전 정부의 문체부는 엉터리 조사를 바탕으로 발빠르게 ABC협회 죽이기 절차에 들어갔다. ABC공사수치를 정부광고지표에서 배제했다”며 “무모하게 ABC협회를 폐지하기 위해 시행령을 바꾼 문체부가 새 정부 들어서 시행령의 원상회복이 왜 이렇게 더딘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 문체부는 적폐 청산에 신속히 행동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같은 협회 주장과 관련, 문체부 관계자는 “내부에 특이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문체부는 지난해 ABC협회 사무감사 등 자료를 경찰에 넘겼다. ABC협회 문제는 중앙일보마저 비판 기사를 낼 만큼 진보‧보수를 떠난 신문업계 전반의 문제였다.

조선일보 등을 담당하는 수도권 지역의 한 신문지국장은 “조선일보 유료부수 55만부 줄 거 아니면 ABC협회는 부수인증 하면 안 된다. ABC협회는 신문사에 군림하고 싶을 뿐, 현재 공사원들은 진실을 밝힐 능력이 없다”고 말했으며 “부수인증을 제대로 하려면 정부-광고주협회 중심으로 이사진 구조를 바꿔야 한다. 신문협회 중심 구조로는 달라질 게 없다”고 말했다.

전직 ABC협회 관계자는 “앞으로 부수인증을 할 거면 기존 협회는 해체하고 새로 인증기구를 구성해야 한다. 조선일보 유가율 96%, 한겨레 유가율 93%라는 현실 세계에 나올 수 없는 공사결과를 버젓이 발표했던 조직에서 적폐 청산 운운하는 게 어처구니없다. 이 조직은 끝났다”고 했다. 이번 ABC협회 성명을 두고 경찰 수사진행에 따른 조급함을 드러낸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