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사건과 김원이 의원의 2차가해 사건에 고개를 숙이고 사죄했다.

박 위원장은 무관용 원칙을 밝히겠다고 다짐했으나 또다시 터진 성비위 사건에 곤혹스러워했고, 윤호중 위원장도 용서를 구할 엄두도 나지 않는다고 했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12일 저녁 7시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에서 피해자와 가족, 국민들에 사과한다고 밝힌 뒤 “성폭력은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고, 당내 성비위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또 사고가 터졌다”고 털어놨다.

박완주 의원 사건을 두고 박 비대위원장은 “지난해(2021년) 연말에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성범죄”라며 “피해자는 자체적으로 사건을 해결하려고 했으나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았고, 지난달(4월) 말경 우리 당 젠더신고센터로 신고가 들어왔다. 비대위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증거를 바탕으로 사건의 심각성을 확인했고, 오늘(12일) 박완주 의원 제명 결정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현재 윤리감찰단이 조사중인 김원이 의원 2차가해 사건을 빗대어 “향후 젠더폭력에 더욱 철저하게 대응하고, 현재 의혹이 제기되어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고 예외 없이 최고 수준의 징계를 하겠다”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재발방지와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지방선거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젠더폭력상담신고센터를 통한 성비위 제보와 조사, 징계를 이어가고 △온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2차 가해, 여성 비하 발언, 성폭력성 발언도 고발 조치하고 피해자를 법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박 위원장은 “여성을 온전한 인격체로 보지 않는 잘못된 의식을 반드시 도려내겠다”며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도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며 “감히 용서를 구할 엄두도 나지 않는다. 국민이 내리는 질타와 비판을 반성하는 마음으로 받겠다. 더 꾸짖어 주시고 비판해달라. 모든 것이 민주당의 잘못이고 저희들의 책임”이라고 사죄했다.

▲윤호중(왼쪽)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박완주 의원 성비위 사건에 대해 사죄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윤호중(왼쪽)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박완주 의원 성비위 사건에 대해 사죄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윤 비대위원장은 “성비위 사건 일체에 좌시하지 않겠다”며 “당내 성비위와 관련해서는 철저한 무관용의 원칙을 견지해서 엄중하게 즉각 처벌하고,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2차가해 또한 강력하게 처벌할 것이며 이에 대한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제명 결정을 두고 박완주 의원은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의 사과여부를 묻자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질의응답에서 “아직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처분 이후 박 의원이 피해자에게 사과했는지 여부를 보고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성비위 행위와 제명조치을 시인했는지를 묻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고 수석대변인은 “본인 시인 여부가 오늘 조치에 반영되지는 않았다”면서 “조사 결과 여러 가지 증언과 사실들이 확인됐다는 것이기 때문에 제명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당사자는 아마 좀 다르게 판단하고 있는 것 같지만 그 이후 박완주 의원을 통해 입장을 듣거나 하진 않았다”고 전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박완주 의원에 대한 제명 결정이 전원일치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박 의원에 대한 법적 조치 지원과 ‘의원직 사퇴’와 같은 국회 차원의 징계도 추진할 계획이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고 수석대변인은 “당내 징계 최고 수준의 당내 징계가 이뤄졌고, 국회의원으로서 받아야 할 징계 처분은 국회 윤리특위 신고하고 제소해야 가능해서 당 지도부 입장은 국회 윤리특위에 이 문제를 제기하겠다”며 “윤리특위 결과에 따라 이후 절차는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현영 대변인도 이어 “오전 브리핑 때 국회에도 당 차원에서 강력한 징계 요청하겠다고 했고. 국회에 있는 인권센터에(도) 접수됐을 뿐 아니라 윤리특위에서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당에서도 적극적으로 요청하겠다는 것이 수석대변인 설명의 의미”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형사 고발 계획까지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혐의가 있어야 할 것 아니냐”며 “이런 것은 피해자나 피해자 주변에서 (해야 하고)…당내 성폭력상담센터가 있다. 매뉴얼에 따라 피해자를 보호하고 조사할 건 하고 필요하면 당 지도부에 조치할 수 있도록 한다”고 답했다.

▲윤호중(왼쪽)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박완주 의원 성비위 사건에 대해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윤호중(왼쪽)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박완주 의원 성비위 사건에 대해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이와 함께 같은당 김원이 의원의 2차 가해사건을 두고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미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에 신고접수되어 윤리감찰단에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고, 신현영 대변인은 가해자인 해당 보좌진에 대해서는 이미 제명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비대위 이전과 이후에 성비위 시스템이 달라졌느냐는 어느 기자 질의에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비대위 이후에 시스템이 달라진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이런 문제 접수되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하게 징계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신속하게 윤리감찰단 조사를 지시하고 결과가 나오면 정치적 고려 없이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성폭력 사건으로 지난해까지 큰 소용돌이에 휩싸였는데도 이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그런데 왜 발생한 것인지를 묻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그 분들은 다 형사처벌 받고 법적 조치 이뤄졌다”고 답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이어 “당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재발방지 위한 교육 등이 필요할 거고 여러 규정 강화 등이 있을텐데 더 중요한 건 숨기지 않고 신속하게 징계 조치를 취하고 그에 따른 교육을 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갖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그래서 이번 사건 계기로 여러 사안이 발생했을 때 강력하고 빠르게 대응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드리는 것”이라며 “억눌려 있던 부분들이 표출되(도록 하)고 당 차원에서 성비위사건은 강력하고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지도부가 강한 책임감 느끼고 국민께 송구한 마음을 전달해드리고자 이 자리를 만들었다”고도 했다.

재작년 사태 이후 당내 피해자 보호나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이 무엇이냐는 이어진 질의에 신 대변인은 “이런 사건들을 예방하고 발생시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안을 추후에 말씀드릴 자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답변했다.

당 차원의 전수조사 계획을 두고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사안의 성격상 전수조사가 가능하겠느냐”며 “피해자 보호 문제가 굉장히 크다. 그래서 이런 문제는 일정 정도 시간 끌다 접수되는 경우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어떤 경우든 접수되면 진상조사를 철저히, 신속히 해서 조치하고, 필요한 당헌당규나 기구 강화 등 후속 보완조치들은 따로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