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YTN 시청자위원회에서 정치권 최대 화두로 떠오른 대통령 집무실 이전 논란에 대해 근본적인 문제들을 짚어야 한다는 요구가 집중적으로 나왔다.

22일 회의에서 이봉우 위원(미디어인권연구소 뭉클 객원연구원)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국민과의 소통 확대에 부합하는지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 위원은 “YTN 특성상 공방형, 중계형 보도가 지배적이라는 점은 딱히 문제가 될 거 같지 않다”면서도 “대통령실 이전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해소가 맞느냐, 근본적 해결책은 무엇이냐는 차원에 대한 보도는 상당히 부족한 것 같다”고 했다.

이 위원은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선 언론과의 관계부터 개선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보도를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김은혜 대변인도 권영세 부위원장도 이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기자들과 설전을 했다. 질문에 굉장히 불쾌해하는 느낌을 줬다”며 “기자들과 트러블이 있는데 언론보도에서는 그런 문제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은 YTN도 마찬가지라 이런 문제제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YTN 사옥
▲YTN 사옥

인수위의 행정부처 이전 요구에 대한 법적 근거를 따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최용문 위원(법무법인 예율 변호사)은 “법령을 포괄적이고 넓게 해석해도 대통령 인수위가 행정부처 이전을 지시할 권한은 법 해석의 원칙상 허용되지 않는다고 볼 여지가 크다”며 “이런 기본적인 부분을 발굴해서 공영방송으로서, 뉴스전문채널로서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라고 했다.

임태훈 위원(군인권센터 소장)의 경우 제왕적 공간이 된 청와대를 벗어나겠다는 윤 당선자가, 정작 제왕적 의사결정을 한다고 했다. 그는 “(윤 당선자가) 검찰 권력을 등에 업고 있는 제왕적인 대통령이기에 자기 인사에 불이익이 올까 봐 아무도 이야기하지 못하고 있으니 이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전직 합참의장 11명이 성명을 발표했다”며 “한민구, 이상희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때 합참의장과 국방부장관을 지낸 분들이다. 이런 분들조차도 반대하는 이유를 여러 가지 나열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선 장애인 이동권 보도에 대한 호평도 모였다. 서울교통공사가 장애인단체들 출근길 시위에 부정적 여론을 조성하란 문건을 작성했다는 17일 보도([단독] “장애인단체 실점 찾아라”…서울교통공사 대응 문건 논란)가 대표적이다. 김보라미 위원(법무법인 디케 변호사)은 “양비론이 아니라 객관적인 증거자료들을 제시하면서 서울교통공사의 문제 되는 언론플레이 내용들도 구체적으로 보도해서 좋은 보도였다”고 했다. 임태훈 위원도 “서울교통공사의 소수자에 대한 편의 시설과 접근권에 대한 인권 의식이 얼마나 천박한지를 여실히 보여줬다”고 의미를 짚었다.

다만 이 논의를 기본권 차원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당부도 나왔다. 임 위원은 “장애인 접근시설이 어떤 측면에서 보장돼야 하는가라는 지점도 언급하면 좋겠다”며 “지하철 관련된 접근 시설들을 구비하기 위해 서울교통공사뿐만 아니라 복지부의 부처들이 어떤 제도적 예산을 배정해야 하는지, 장애인 접근시설이 편리해지면 노약자의 권리도 증진된다는 것들을 아울러서 보도해 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최용문 위원은 “장애인 참정권에 대한 부분을 짚는 기사는 사실 없었던 것 같다”며 “다음 지방선거에서는 장애인들 참정권 문제도 주요 이슈로 좀 다루어 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3월17일 YTN '[단독] “장애인단체 실점 찾아라”…서울교통공사 대응 문건 논란' 리포트 갈무리
▲3월17일 YTN '[단독] “장애인단체 실점 찾아라”…서울교통공사 대응 문건 논란' 리포트 갈무리

유투권 YTN 보도국장은 대통령 집무실 보도 관련해 “여러 차원에서 다각도로 분석을 해달라는 요청을 이해하고 계속 노력하겠다”며 “이후 보도에 충실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이동권 보도에 대해선 “장애인의 참정권 관련한 보도 부분이 저도 지금 간단히 스크린 해보니까 부족했다. 사실 이번에 코로나 상황 때문에 오히려 확진자들 투표 관련한 것이 과연 잘될지에 대해서 초점을 많이 맞추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소원해진 면도 있다”며 “지속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절대로 게을리하지 않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YTN 관련한 소위 ‘지라시’들을 두고 공영방송 독립성 훼손 우려에 대처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나왔다. 앞서 ‘YTN이 새 정권 비위 맞추기에 몰두한다’는 정체불명 지라시가 확산되면서 YTN이 “(지라시는) 정권교체기 이익을 챙겨보려는 사람들의 한심한 행태”라 일축한 바 있다.

신미희 부위원장은 “2016년에도 박근혜 비선 실세로 불리는 최순실 씨가 YTN 사장 선임에 개입했다는 것들이 정보지에 오르내리면서 논란이 됐다”며 “유독 YTN이 자꾸 언급되는 부분에 주의가 필요한데 시청자위원회에서도 사실무근 이야기나 주장들이 나온다면,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해치는 아주 심대한 훼손 행위라 생각해서 필요하다면 의견을 내야 하지 않을까”라고 했다. 원용진 위원장(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학부 교수)도 “YTN의 보도할 권리를 침해하는 어떠한 내부 압력 등도 같이 막아내기 위해서라도 정보를 나누고 또 결의하는 일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는 시청자위원회에서도 그런 보고를 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웅진 YTN 시청자센터장은 “지라시를 옮기는 것 자체가 판단하기 부적절한 측면이 있었던 것 같았다”며 “소위 말해서 정권 교체기라 워낙 민감하고 말들을 만들어 내는 그런 시기이다 보니까 저도 기자들한테 대응할 때도 굉장히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 여기 계신 위원님들을 믿고 말할 순 있겠습니다만 센터장 맡으면서 가장 민감한 시기를 지내고 있다는 점을 좀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