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장인 고려대 최장집교수에 대한 월간조선 보도를 둘러싼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9일 법원이 최 교수가 제기한 월간조선 11월호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결정은 최교수 사상 시비에 대한 법원의 첫 결정이란 점에서 그 결과에 상당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28일 김대중 대통령이 시민단체 대표들을 접견키로 예정돼 있어 최 교수 사태에 대한 대통령 발언이 있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한 관계자는 “현 상태에서 대통령이 이 문제에 관해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으나 일부 시민단체 대표들이 이 문제에 대한 김 대통령의 입장을 물어 볼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청와대측은 현재 최 교수 저서 등에
대한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최종 결론은 아직 나지 않은 상태이다.

한편 최장집 교수 사상 시비를 둘러싼 시민단체의 성명이 줄을 잇고 있다. 27일 민언련, 민교협, 전국연합, 민족문학작가회의 등 재야시민단체등은 성명을 통해 조선일보의 보도를 ‘백색테러’ 등으로 규정하고 구독거부운동 등을 전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성명에서 “자신들의 노선과 다른 논리를 가졌다고 해서 ‘반국가적’ 인사로 단죄하는 것은 언론의 자유가 아니라 언론의 폭력”이라고 규정했다. 이밖에 대한민국 건국 50주년 기념사업회(회장 이철승) 육해공군예비역대령 연합회 등 우익단체들도 성명을 내고 최장집 교수에 대한 사법처리 등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최장집교수는 23일 월간조선이 자신의 현대사 연구 논문을 악의적으로 왜곡,날조했다며 조선일보와 취재기자를 상대로 5억원의 손해배상 소송과 월간조선 11월호의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지법에 냈다. 최교수측은 앞으로 월간조선에 뒤이은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서도 언론중재위 등에 제소할 예정이다.

이번 보도와 관련 월간조선 우종창 차장대우는 “지난 8월부터 최 교수 저술 내용 등에 관해 의문점을 갖고 데스크와의 상의 등을 거쳐 취재를 시작했을 뿐 다른 어떤 정치적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며 일각의 정치적 음모설을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