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아침신문 1면은 일제히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유동규씨의 구속에 초점이 맞춰졌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강제 수사에 착수한 지 5일만에 첫 구속자가 나온 것이다. 검찰은 유씨가 대장동 사업을 자산관리사 화천대유에 유리하게 설계하고 대장동 등 개발 사업자들로부터 8억원 등을 받은 혐의를 적용했다.

언론은 1면에 해당 소식을 일제히 다루고 사설에서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자회견을 다뤘다. 이날 사설들은 4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자회견에서 나온 “제가 사과할 일이 아니라 칭찬받아야 할 일”, “한전 직원이 뇌물 받으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 등의 발언을 비판하는 논조가 많았다. 이 지사가 유감을 표명하긴 했지만, 신문들은 이 지사가 의혹에 대한 설명을 충분하게 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썼다.

다음은 5일 아침에 발행하는 전국 단위 주요 종합 일간지 1면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부동산·공정…대선 뒤흔드는 태풍 대장동”
국민일보 “‘투자한 뒤 유원홀딩스 망하게…’돈세탁·뇌물창구로 설계 의혹”
동아일보 “이재명 ‘대장동 개발이익 5503억 환수’ 檢(검)은 ‘유동규, 성남시민에 수천억 손해’”
서울신문 “김만배 소환 초읽기…檢‘대장동 의혹’ 규명 속도전”
세계일보 “김만배 곧 소환…또다른 몸통도 추적”
조선일보 “유동규, 성남개발公에 수천억 손해입혀”
중앙일보 “‘한전 직원 수뢰하면 대통령이 사퇴하나’ 이재명의 선긋기”
한겨레 “유동규팀 공모지침안, 확정 하루 전에야 담당부서 넘겨”
한국일보 “유동규 넘어…대장 쫓는 대장동 수사”

▲5일 주요 일간지 1면 모음.
▲5일 주요 일간지 1면 모음.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중요 인물인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이 구속되면서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신문들은 유동규씨의 구속과 함께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기자에 대한 구속을 예상했다. 또한 대장동 사업을 최종 승인한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조사도 이어질 것이라고 봤다.

언론 기사를 종합하면 4일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전날 구속한 유동규씨를 상대로 대장동 사업의 수익 배분 구조를 설계한 경위와 의도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유씨는 시행사 ‘성남의뜰’ 주주 협약서에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아 민간 사업자가 4000억대의 이익을 챙겼지만 성남시는 1800여억원의 이익을 얻게 한 혐의(배임)를 받고 있다. 검찰은 유씨가 화천대유 측에 유리하게 사업 설계를 해주는 대가로 11억여원을 받았고 700억원의 배당 수익도 챙기려 했다고 보고 있다.

▲
▲5일 조선일보 1면. 

대부분의 신문들이 유동규 구속에 이어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 이재명 경기지사에도 수사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특히 서울신문과 세계일보는 1면 기사 제목을 김만배 소환에 초점을 맞췄다. 서울신문 1면은 “수사팀 출범 5일 만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구속한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 관련 진술과 증거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1면에 “검찰은 김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사업 편의제공을 대가로 대장동 개발이익의 25%를 건네기로 한 정황도 포착해 진위 확인에 나서는 등 ‘대장동 이권 고리의 윗선’ 등 또다른 몸통이 있는지도 추적 중”이라고 전했다. 김씨의 투자금액이 실제로는 얼마되지 않을 가능성을 두고 개발사업 과정에서 김씨의 역할과 화천대유 관련 수상한 자금흐름 등이 조사되고 있다는 것이다.

▲
▲5일 세계일보 1면. 
▲5일 서울신문 1면.
▲5일 서울신문 1면.

나아가 신문들은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수사도 이뤄질 것이라 예상했다. 한국일보는 1면에 “성남시장 당시 대장동 사업을 최종 승인했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든 검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썼고, 국민일보는 사설에서 “산하기관 간부에 불과한 유씨 혼자만 민간 사업자 선정 과정이나 수익 배당 구조 설계 등에 관여했다고 믿기는 어렵다. 검찰은 당시 시장이었던 이재명 경기지사를 포함해 성남시 고위관계자들의 관여 여부에 대해 철저히 수사를 벌여야 할 것”이라고 썼다.

경향신문은 1면에서 해당 의혹이 여권뿐 아니라 야권으로도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짚었다. 경향신문은 1면에서 해당 사건에 대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연관성’에 대해 “부동산 개발특혜 의혹이라는 본류와 연관된 의혹은 제기돼 있지 않다. 다만 문제의 인물들과 얽힌 ‘카르텔’ 의혹이 있다”며 부친의 부동산 거래 의혹을 언급했다. 또한 “윤 전 총장과 가까운 박영수 전 특검이 아번 의혹의 주요 인물로 떠오른 점도 변수”라며 “박 전 특검에 대해 사법처리 수순을 밟을 경우 윤 전 총장에게도 화살이 돌아올 수 있다”고 짚었다.

▲
▲5일 경향신문 1면. 

또한 검찰 수사가 이 지사에 끼칠 영향에 대해 “이 지사는 본선 진출 티켓을 거의 손에 쥐었다. 검찰 수사결과는 민주당 대선 후보가 뽑히는 오는 10일 전에 나오기 어렵다. 영향이 제한적”이라면서도 “문제는 대선 본선이다. 수사 결과 이 지사 본인이나 주변의 혐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 표심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이날 사설에서는 각 신문 특유의 논조와는 상관없이 4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자회견에서 이 지사가 의혹에 대한 충분한 설명은 하지 않고 유감만 표명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신문들은 유감 표명을 넘어 국민에 대한 사과를 해야한다고 봤다.

다음은 5일 주요 일간지의 사설 제목이다.
경향신문 “‘대장동 키맨’ 유동규 구속, 사업 설계·뇌물 의혹 밝혀야”
국민일보 “대장동 핵심 유동규 구속, 윗선과 로비 철저히 파헤쳐라”
동아일보 “유동규 구속에도 ‘안타깝지만 사과할 일 아니다’라는 이재명”
서울신문 “‘대장동 키맨’ 유동규 구속, 이재명 지사 포괄적 사과 해야”
세계일보 “측근 배임·수뢰 혐의로 구속됐는데 사과 안 한다는 이재명”
조선일보 “대장동이 ‘칭찬받을 일’이라는 李지사, 강변 궤변 말고 설명을”
중앙일보 “이재명 유감 표명, 진상 규명 협조해야”
한겨레 “유동규 구속, 이재명 지사 ‘진솔한 설명’ 필요하다”
한국일보 “박영수 인척이 받은 100억원 검찰이 불법성 수사해야”

동아일보 사설은 “이 지사와 유씨는 10년이 넘는 오랜 기간동안 이전저런 인연으로 얽혀온 사이이며 억지 논리”라며 “성남시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지휘감독 책임은 성남시장에게 있다. 설령 몰랐다고 해도 유감 표명 정도로 넘어갈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이 지사가 국민 앞에 사과를 해야한다고 썼다.

▲
▲5일 동아일보 사설. 

세계일보도 “측근 배임·수뢰 혐의로 구속됐는데 사과 안 한다는 이재명”이라는 사설을 쓰고 “집권여당의 대선 후보답게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질문에 겸허하고 성실한 자세로 답해야 한다. 꼬리 자르기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특별검사 수사를 수용하는 등 사건 실체를 규명하는 데 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대장동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표적 개발 사업으로, 이 지사 스스로 ‘직접 설계했다’고 했었다. 그런 사업에서 민간업자가 8000억원대의 천문학적 특혜를 얻고 측근의 뇌물·배임 비리까지 나왔는데 단순히 ‘직원 관리 책임’만 지겠다고 한다”며 “사리에 맞지 않는 말장난으로 책임을 피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5일 조선일보 1면.
▲5일 조선일보 1면.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이 지사가) 검찰엔 ‘신속히 진상규명을 해 달라’고 했지만 협조 움직임은 없다. 오히려 민주당이 관련 증인 채택을 모조리 막아섰고, 경기도와 성남시도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이 지사가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썼다.

한겨레나 서울신문도 이 지사가 사과를 해야한다고 봤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에서 “유 전 본부장이 사리사욕을 위해 돈을 받아 챙겼다면 개인 비리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배임죄는 사정이 다르다”며 “이번 사건의 ‘본류’라 할 수 있는 수익 배분 설계와 맞닿아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그동안 대장동 공영개발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직접 관여했다고 밝혀온 점에서 이 지사의 책임론이 불거질 수도 있다”고 썼다.

이어 “이 지사가 유 전 본부장과의 관계뿐 아니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왜 관리가 안 됐는지 등에 대해 더 진솔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그게 유력 대선 주자로서 책임 있는 자세”라고 전했다.

▲
▲5일 한겨레 사설. 

서울신문 역시 “사업비 규모가 1조 5000억원에 달한 대장동 개발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추진한 최대 역점 사업의 하나였다는 점에서 관리책임만 인정할 게 아니라 국민에게 도의적인 책임에 대해 포괄적으로 사과하는 게 맞다”고 이 지사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봤다.

경향신문의 경우는 사설에서 “검찰 수사는 유씨의 윗선, 곽상도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를 그만두며 받은 50억원이 대가성 뇌물인지, 박영수 전 특검 자녀 등과 법조인 특혜 여부도 밝혀져야 한다”며 이 지사뿐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수사가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