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을 서울신문 1대 주주로 올리는 우리사주조합과 호반건설 사이 지분매입 협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협상 최종안 골자가 추려져 서울신문 구성원들의 투표를 앞두고 있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6일 호반건설이 제시한 서울신문 지분 매입을 위한 최종협상안에 13~15일 우리사주조합원 총회와 투표를 공고했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원들은 투표를 통해 호반건설이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보유한 지분을 모두 매입하는 것에 대한 찬반을 결정한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과 호반건설은 지난달 24일부터 세 차례의 협상을 진행했다. 우리사주조합에서는 이호정 조합장과 조합 이사회 수석이사 및 간사가 참석했고 호반건설에선 최승남 수석부회장, 김철희 경영기획실 상무이사, 김병선 변호사가 협상에 임했다.

▲서울신문과 호반건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서울신문과 호반건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호반은 협상 결과 언론사 편집권 독립과 관련해선 현재 겸직인 서울신문 발행인과 편집인을 나누고 편집회의를 편집인이 주재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편집국장 임명 방식은 현행 유지안이 담겼다. 서울신문은 사장이 후보 2명을 지명하면 편집국원들이 투표로 한 명을 선택해 편집국장을 선임해왔다.

우리사주조합은 협상 초기 요구안에 △사주의 이익에 해당하는 기사는 낼 수 없다 △사주에 대한 비판 기사를 쓴 기자를 처벌할 수 없다는 조항을 담았으나 호반의 거부로 최종안에서 빠졌다. 앞서 우리사주조합 새 집행부가 출범한 뒤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구성원들은 지분 변화 뒤 경영권이 대주주 오너에 몰리는 만큼 편집국장을 직선제로 바꾸자는 의견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으나 역시 반영되지 않았다.

다만 우리사주조합은 인사보복 금지를 통한 고용안정도 최종안에 명시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단체협약은 ‘전직배치와 인위적 구조조정 금지’를 명시하고 있는데, 호반이 협약서에 서울신문 노사 단체협약을 준용한다고 재차 언급하는 방식이다. 구조조정 문제는 편집국뿐 아니라 제작국 윤전부와 기술부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서울신문 구성원들은 앞서 우리사주조합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업무직에 대한 고용안정도 호반과 협약서에 명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주식대금은 310억원으로 정해졌다. 서울신문 구성원에 개인별로 지급할 위로금의 경우 호반이 처음 제시했던 5000만원에 더해 구성원 근무 연차를 4개 구간으로 나눠 고연차일수록 적게, 저연차일수록 많이 지급하도록(1000~4000만원) 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신문 구성원 저연차는 최대 9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호반은 이같은 최종안이 담긴 공문을 6일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에 전달했다. 호반은 서울신문 신임 사장 선임이 이뤄지기 앞서 협상을 마무리하길 바라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최종안이 가결되면 인수 절차를 진행하고 부결되면 재차 협상하지 않고 제안을 철회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신문 소유구조 현황(지난 3월 전사공시시스템 기준)
▲서울신문 소유구조 현황(지난 3월 전사공시시스템 기준)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편집권 독립과 고용보장, 위로금 최대화를 중점에 두고 협상에 임했다고 했다.

우리사주조합 이사 7인 가운데 3명은 협상을 더 할 것을 요구했고 조합장을 포함한 4명은 현 안으로 구성원 판단을 받아보자는 입장을 보인 끝에 투표를 공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 이사회는 지난 2일 서울신문 사장 공모 지원자 10명을 5명으로 추렸다. 압축된 후보 5명은 모두 서울신문 출신으로, △손성진 전 편집국장 △박선화 전 경영기획실장 △곽태헌 전 상무이사 △박홍기 전 편집이사 △김성곤 전 논설위원 등이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오는 9~12일 투표를 통해 사장 후보를 3명으로 압축하고, 사장추천위원회(위원장 이호정)가 면접과 투표로 최종 후보 1인을 선정한다. 사추위엔 서울신문 지분을 3% 이상 보유한 기획재정부와 우리사주조합, 호반건설과 한국방송공사(KBS)가 참여한다.

서울신문 지분구성은 기재부(30.49%), 우리사주조합(28.63%), 호반건설(19.40%), KBS(8.08%) 순이다(지난 3월 전자공시시스템 기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