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가 국회의원실에 21만원 상당의 연감(자료집)을 보내고 구매의사를 물어 논란이다. 

의원실 측에선 언론사가 자료집에 지로영수증까지 첨부해 보낸 것이 사실상 강매요구라는 입장인 반면 연합뉴스 측에선 자료집을 실제로 보고 검토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보냈을 뿐이고 구매의사가 없으면 바로 회수조치를 하기 때문에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는 이 연감을 국회의원실 뿐 아니라 대기업 홍보실에도 보냈다고 했다. 올해 연합연감은 총 1384쪽에 이른다. 

연합뉴스는 최근 “연합뉴스 ‘2020 연합연감/KOREA ANNUAL’ 구입 협조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과 함께 ‘연합연감’과 ‘지로영수증’을 첨부해 서울 여의도 국회에 있는 일부 의원 사무실에 택배로 보냈다. 

▲ 연합뉴스가 국회의원실에 보낸 연감 구매 협조 공문
▲ 연합뉴스가 국회의원실에 보낸 연감 구매 협조 공문
▲ 연합뉴스가 국회의원실에 보낸 연감 지로영수증
▲ 연합뉴스가 국회의원실에 보낸 연감 지로영수증

예금주 연합에이앤피(주)는 연합연감 판매 대행업체다. 연합뉴스는 지로영수증에 연감 가격을 21만원(예금주 연합에이앤피(주))이라고 기재했고, 계좌번호와 함께 “계좌 입금시 확인전화 부탁한다”고 적었다. 

연합뉴스는 공문에서 “연합연감은 연합뉴스가 발행하는 ‘종합 시사정보 자료집’으로 140여명의 필진이 참여해 2019년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지방, 세계 등 분야별 주요 뉴스와 각종 통계, 도표 등을 빠짐없이 정리한 사료”라며 “2020년판은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 ‘조국사태’와 검찰개혁 논란, 제21대 국회의원 명단 등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미디어오늘이 복수의 의원실에 취재한 결과 연합뉴스는 과거에도 의원실에 연감을 보내 구매의사를 물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 의원실 관계자는 미디어오늘에 “유력 언론사가 자사의 연감을 ‘구입 협조 요청’ 공문, ‘지로 영수증’과 함께 보내는 것은 강매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정치인과 언론과의 관계를 고려한다면 이는 언론사의 갑질”이라고 말했다. 21만원이란 돈을 주고 살 경우 막상 필요할지도 의문인데 상대가 연합뉴스라서 안 사기에도 찜찜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연감판매대행사 측은 구매를 의뢰할 뿐 거부의사를 밝히면 바로 회수한다며 강매 의혹을 부인했다. 연합연감 판매 대행업체 관계자는 9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책이 출간되면 출간됐다고 의원실에 전화를 드리고 검토한 뒤에 결정할 수 있도록 책을 함께 보내드린 것”이라며 “구매의사가 없다고 하면 두말 않고 바로 회수를 하고 회수하는 수고를 드리지 않게끔 우체국 택배직원이 방문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의원실 쪽에선 구매의사가 없다고 전화를 걸어 가져가달라고 얘기하는 것 역시 부담스럽기 때문에 거절하더라도 자체 비용으로 반송처리하게 된다고 했다. 

해당 관계자는 ‘전체 국회의원실에 연감을 다 보냈느냐’는 질문에 “그렇진 않고 필요할 것 같은 곳에 전화드려서 지난 1년간 있었던 일 관련 통계자료집이기 때문에 의정활동하는데 필요할 때가 있으니 검토를 해보고 결정해달라고 해서 보낸다”며 “국회 말고는 대기업 홍보실에도 구매를 검토해달라고 보내는 경우가 있고, 어떤 경우엔 도서실에 비치용으로 구입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가 만든 올해 연합연감
▲ 연합뉴스가 만든 올해 연합연감

지역언론사에서도 해당 지역 의원이나 지방자치단체에 자사 언론사 연감을 보내 구매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해당 관계자는 “지방언론사에서 강압적으로 한다는 해서 그 폐해를 알기 때문에 (연합뉴스는) 항상 조심스럽게 검토해달라고 요청한다”며 “요즘이 어느 때인데 ‘꼭 해달라’고 하겠느냐”고 답했다.

[관련기사 : 연감 강매, 이것만이라도 해결해보자]
[관련기사 : 강원도민일보, 공무원들에 신문구독 강요 논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