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을 전한 연합뉴스에 “스포츠 중계처럼 보도한다”고 지적했다. 외부인사 9명으로 구성된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는 매달 연합뉴스 보도를 비평하고 감시한다. 지난 17일 서면으로 진행한 회의에선 ‘추·윤 갈등’ 보도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김영순 위원(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은 “‘尹 직무복귀’ 법원 결정에 일선 검사들 ‘사필귀정’(종합)(12월1일)”, “윤석열, 대검 출근… ‘국민의 검찰 위해 노력’ 메시지(종합2보)(12월1일)”, “감찰위 격론→법원 결정→尹 복귀까지… 긴박했던 하루(12월1일)”, “복귀한 윤석열, 대전지검의 원전 수사부터 챙긴다(12월2일)”, “秋·尹 이번엔 ‘불복 소송전’…헌법소원 vs 즉시항고(12월4일)” 등 연합뉴스의 12월 초 기사를 거론했다. 이들 기사는 서울행정법원이 지난 1일 윤 총장의 직무 복귀를 결정한 소식을 전했다.

김 위원은 해당 보도들에 “윤 총장이 마치 전쟁에서 싸우고 돌아온 개선장군처럼 묘사되고 있다”며 “기계적 중립과 공정의 이름으로 윤 총장 복귀를 의도적으로 멋있게 묘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윤 총장은 검찰공무원으로서 법무부 장관 요청에 의해 이번 징계 절차가 진행됐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언론은 이해 당사자인 윤 총장의 공격을 중립적이고 바람직한 것처럼 실시간으로 전달한다”면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대립 구도를 만들어 검찰청 독립을 훼손하는 정의롭지 못한 권력에 저항하는 프레임, 법무부가 검찰을 탄압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 추미애 법무부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법무부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은 “헌법소원 vs 즉시항고 등 불복 소송전이라는 제목은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법정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 같다”며 “여기서 옳고 그름은 판단할 수 없다.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 갈등을 스포츠 중계처럼 보도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사회부 측은 “지적하신 내용을 유념하겠다”면서도 “다만 윤 총장 복귀를 미화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강성국 위원(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활동가)도 연합뉴스의 지난 14일자 “내일 ‘윤석열 징계’ 2차 심의… 관전 포인트는”이라는 제목의 기사에 “보도 내용은 법무부 측과 윤 총장 측 관계자들 입장을 짧게 정리했지만 제목에서 ‘관전 포인트’라는 식의 표현을 사용해 국가기관 개편과 고위 공직자 간 정치적 대립, 징계 등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이슈를 객체화하고 해당 이슈를 독자들에게 관전할 만한 엔터테인먼트 또는 운동경기로 여기게 하는 효과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선 연합뉴스가 ‘연합연감’을 국회의원실 등에 판매하는 방식도 비판을 받았다. 강 위원은 앞서 연합연감 판매 문제를 지적했던 미디어오늘 보도를 인용하며 “연합뉴스에서는 일부 국회의원실에 21만원 상당의 연감을 결제지로와 보내고 이후 구매 의사를 물어왔다고 한다. 이는 상식적으로 연감을 공공기관에 강매하는 언론사의 구태 악습이며 연합뉴스 독자들 누가 봐도 비정상적 판촉 활동”이라고 비판했다.

강 위원은 “연감 판매는 연합에이앤피에서 대행한다고 하지만 판매 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최종적 책임은 연감을 발행한 본사에 있을 것”이라며 “다음 연감부터는 이런 잘못된 판매 방법을 과감하게 바꿔 악습을 개선하고 연합연감이 접촉면을 넓혀 국민들에게 보다 폭넓게 활용됐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연합뉴스 출판부 측은 “연감 판매 대행사인 연합에이앤피 측에 이 같은 방식의 판매 방법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고 재발 방지를 다짐 받았다”며 “아울러 이번 의원실 연감 송부와 관련해 연감을 보낸 의원실에 모두 연락해 연감을 회수했다”고 설명했다. 연합연감은 연합뉴스가 발행하는 종합 시사 정보 자료집으로 140여명의 필진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 의원실로 온 21만원짜리 연합뉴스 연감 ‘어떡하죠?’]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791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