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가 청와대의 총체적인 언론통제와 ‘비선실세’의 MBC 방송농단 사건에 대해 특별검사에 수사를 요청했다. 

언론단체시국회의와 MBC를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서울 대치동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성우 전 홍보수석 등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한 사건에 대해 특검 이관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특검 수사 대상으로 최순실 등의 각종 이권 개입 및 국정농단 의혹 사건과 각종 공공기관 등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하거나 외압을 행사한 사건들을 규정하고 있다”며 “특검이 조속히 고발사건을 검찰로부터 이관받아 철저히 수사해 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언론단체시국회의와 MBC를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서울 대치동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사무실 앞에서 ‘비선실세 MBC 방송농단 및 청와대의 언론장악 특검 고발 및 수사 의뢰’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전국언론노조 제공
고발장에 따르면 박 대통령과 김기춘 전 실장, 김성우 전 수석,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직권을 남용해 사기업인 통일교와 세계일보 인사에 개입하거나 공공기관인 KBS 사장 인사와 KBS 이사들의 사장 추천권 행사 과정에 불법적으로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이들이 방송법을 위반해 KBS 방송 보도 등에 부당하게 개입해온 정황도 고발 내용에 포함됐다. 언론단체는 국회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서 청와대의 언론탄압에 대한 새로운 증언과 정황이 계속 제출되고 확인된 만큼 신속한 수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최근 불거진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정윤회씨 아들, 배우 정우식씨(32)의 MBC 드라마 출연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의뢰했다.

정윤회씨가 공영방송 MBC에 아들 정우식의 드라마 캐스팅과 관련된 지시나 청탁을 하고, MBC 경영진인 안광한 사장과 장근수 드라마본부장이 지위를 남용해 정우식에게 여러 ‘캐스팅 특혜’를 줬다는 증언과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정윤회씨와 안광한 사장 등 MBC 경영진에 적용된 범죄 혐의는 △배임수(증)재죄 및 업무상 배임죄 △업무방해죄 △방송법 위반 등 크게 세 가지다. 

언론단체는 “정윤회를 위시해 MBC 경영진이 공영방송 MBC의 공적 책무와 윤리 등은 내팽개치고 MBC 제작 현장 PD들의 방송편성 및 제작 자율성 보장은 외면한 채 비선실세 및 자신들의 사익을 위해 정우식에게 캐스팅 특혜를 줬다”며 “정유라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특혜 사건과 함께 특검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관련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히고 드러난 범죄 혐의에 대해서는 철저히 엄벌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