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오는 15일 제4차 청문회에서 청와대의 언론장악 및 통제를 다룰 계획인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청문회에 부를 증인 명단에 ‘언론장악 당사자’가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12일 언론노조는 성명을 통해 “언론은 재벌, 검찰과 함께 박근혜-최순실게이트의 핵심 공범 중 하나로, 국민들은 촛불을 높이 들며 ‘언론 장악 부역자 청산’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국민의 눈과 귀를 가로막은 ‘언론 장악 적폐’ 청산 없이는 또 다른 박근혜, 최순실이 언제든지 출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5일 증인으로 채택된 이들은 ‘정윤회 문건’을 최초 보도한 후 온갖 언론 탄압에 시달려야했던 세계일보 관계자들 뿐이다. 2014년 11월 ‘정윤회 문건’ 보도 당시 세계일보 사장이었던 조한규 전 사장과 한용걸 전 사회부장이 증인, 조현일 세계일보 기자와 김준모 전 세계일보 팀장 등이 참고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언론노조는 “‘김영한비망록’에 따르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청와대수석비서관들이 세계일보는 물론 공영방송의 인사와 보도에 개입하고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까지 언론통제에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언론장악 가해자들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 지난 7일 2차청문회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기춘 전 청와대비서실장. 사진=팩트TV 중계화면 갈무리

언론노조가 꼽은 언론장악 가해자는 김기춘, 김성우 전 홍보수석,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 이인호 KBS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안광한 MBC 사장, ‘최순실 장학생’으로 지목받고 있는 EBS 우종범 사장, YTN 조준희 사장 등이었다. 언론노조는 “이는 피의자 출석 없이 형사 재판을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공영언론은 ‘박근혜, 청와대, 비선실세’등을 금기시하며 국정농단을 방조해왔고 게이트가 터진 후에는 단독 ‘오보’까지 내보내며 사태를 축소, 은폐, 물타기 하려 했다”며 “공영언론 책임자들, 청와대 관계자들을 빼놓고 어떻게 ‘언론 통제 의혹’을 규명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YTN 사장 문제에 대한 최순실씨 관련 제보가 당에 들어오고 있다”며 ‘MBC, KBS, EBS 등 공영방송의 공정성과 사장 선임 문제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과 조사가 시급함’을 강조했다. 이에 언론노조는 “정확하고 적절한 지적”이라며 “지금이 바로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적기”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국민들은 국조특위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그 권한을 위임한 것”이라며 “언론노조는 언론장악 주범과 부역자들을 청문회에 세우는 일을 누가 방해하는지 똑똑히 지켜보고 국민과 함께 엄중히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