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라디오 프로그램으로는 최초로 유튜브 100만 구독자를 달성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진행자 김현정 PD가 ‘비주류’로 시작했던 과거를 털어놓으며 시사프로그램 성패의 기본은 ‘섭외’와 ‘질문’이라고 했다. 사람들이 그날 가장 궁금해하는 이슈를 ‘당사자’에게 직접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올해로 프로그램 15주년을 맞은 김현정 PD는 ‘뉴스쇼’가 뼈를 갈아 넣은 ‘자식’이라며 진행하는 동안 포기한 것이 많아 돌아간다면 다시 진행을 맡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 지상파 시사라디오, ‘100만 유튜버’ 되다]지난
최근 유튜브에서 코로나19와 상관없는 약을 코로나19 치료제라고 홍보하는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자신을 감염자라고 속여 사람들의 반응을 보는 몰래카메라 영상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감염자가 급증한 원인을 중국인 탓으로 돌리거나 특정 국가, 지역에 대한 혐오 발언을 쏟아내며 증오를 부추기는 영상들도 적지 않습니다.[관련기사 : 주간 유튜브 기사모음]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인포데믹’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인포데믹’은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전염병처럼 급
지난주 유튜브에서 가장 화제가 된 소식 중 하나가 ‘영국남자’의 폭로입니다. 37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영국남자’ 채널에서 “유튜브의 한국어 차별, 더이상 못 참겠어서 폭로합니다”라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영국남자’는 유튜브에서 영어 댓글을 우선순위로 올리면서 한국어 댓글이 실제 수에 비해 드러나는 양이 급감했다고 밝혔습니다. 유튜브 기본 정렬인 인기 댓글 순으로 보면 영어 댓글이 다수인 반면 시간순 배열로 바꾸면 한국어 댓글이 70~80%를 차지했습니다. ‘영국남자’는 지난해에도 댓글 배열이 이상하다고 지적한 적 있습니다. 당
기승전 '유튜브' 시대입니다. 2019년 12월 미디어오늘 독자권익위원회는 미디어오늘 콘텐츠가 올드미디어 비평·취재에 국한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비평과 취재를 확장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매주 주목할만한 유튜브 이슈를 다양한 시선에서 공부하고, 취재해 다루겠습니다. “이것도 노란딱지가 붙었네.” 미디어오늘 유튜브 채널을 담당하는 선배 기자의 하소연입니다. 요즘 시사·정치분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가장 무서운 건 ‘노란 딱지’입니다. 콘텐츠로 수익을 내는 일이 핵
기승전 '유튜브' 시대입니다. 2019년 12월 미디어오늘 독자권익위원회는 미디어오늘 콘텐츠가 올드미디어 비평·취재에 국한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비평과 취재를 확장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매주 주목할만한 유튜브 이슈를 다양한 시선에서 공부하고, 취재해 다루겠습니다. 최근 CJENM에서 만든 유튜브 채널 ‘tvN D’의 ‘괴랄라 데이트’가 논란이 됐습니다. 개그맨 이용진이 대통령을 향해 무례한 표현을 써서 논란이 됐습니다. 그의 이름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이
기승전 ‘유튜브’ 시대입니다. 2019년 12월 미디어오늘 독자권익위원회는 미디어오늘 콘텐츠가 올드미디어 비평·취재에 국한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비평과 취재를 확장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매주 주목할만한 유튜브 이슈를 다양한 시선에서 공부하고, 취재해 다루겠습니다. 유튜브가 또 다시 ‘가짜뉴스’라 불리는 허위정보와 음모론의 온상이 됐습니다. 언론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가운데 사람들의 ‘불안’을 부채질하는 영상이 쏟아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한국일보는
기승전 '유튜브' 시대입니다. 2019년 12월 미디어오늘 독자권익위원회는 미디어오늘 콘텐츠가 올드미디어 비평·취재에 국한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비평과 취재를 확장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매주 주목할만한 유튜브 이슈를 다양한 시선에서 공부하고, 취재해 다루겠습니다. [주간 유튜브 관련기사 모음]검색을 위해 글자를 입력하다 보면 자동으로 완성되는 검색어가 눈에 띕니다. 검색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인데 의도치 않은 황당한 단어가 떠 눈살을
기승전 ‘유튜브’ 시대입니다. 2019년 12월 미디어오늘 독자권익위원회는 미디어오늘 콘텐츠가 올드미디어 비평·취재에 국한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비평과 취재를 확장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매주 주목할만한 유튜브 이슈를 다양한 시선에서 공부하고, 취재해 다루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직원들이 직접 선정해서 밀어주는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유튜브 인기영상 탭에 접속하면 세 번째와 네 번째 영상 사이에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가 뜹니다. 지난해 국내에 도입된 기능인데요. ‘인기
기승전 ‘유튜브’ 시대입니다. 2019년 12월 미디어오늘 독자권익위원회는 미디어오늘 콘텐츠가 올드미디어 비평·취재에 국한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비평과 취재를 확장하겠습니다. 2020년을 맞아 한주에 한번씩 한 주 간의 주목할만한 유튜브 이슈를 다양한 시선에서 공부하고, 취재해 다루겠습니다. 유튜브에는 ‘인기 영상’탭이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유튜브 환경에서 유일하게 모든 사람들에게 같은 영상이 뜨는 공간입니다. 유튜브는 단기간 내 화제성 등을 중심으로 랭킹을 낸 영상을 매일 수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