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과 함정취재 논란을 보도한 MBC ‘스트레이트’ 편을 두고 “범죄자의 일방적 주장만 담은 선거개입 조작방송”이라고 주장했다. MBC는 “뭘 조작했다는 것이냐”며 “함정취재의 문제점도 반영했다.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MBC는 지난 25일자 ‘스트레이트’ <세계가 주목한 ‘디올 스캔들’, 사라진 퍼스트레이디> 편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을 쟁점별로 짚어 보도했다. MBC는 최재영 목사가 왜 이런 몰래 카메라를 찍었는지를 두고 최 목사가 “결재자 같은 워딩으로 ‘그 사람을 금융위원으로 임명해’라고 하는 그런 워딩을 들으니까 내가 이걸 심각하게 여겼다”는 육성을 내보냈다. 최 목사는 “(서울 양평) 고속도로 사건이 발생하고 나서 제가 분노하면서 장문의 카톡을 보냈는데도 적반하장으로 제가 가짜 뉴스에 현혹됐다고 오히려 몰아낸 걸 보고 이제 완전히 접었죠”라고 말했다.

MBC는 “친윤석열계는 이 사건을 정치 공작으로 규정하면서 몰래 카메라를 문제 삼았다”며 “김건희 여사가 피해자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비윤리적 행위를 일부러 유발하는 몰카 함정 취재는 윤리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을까를 두고 양쪽 측면을 소개했다. 함정취재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가진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몰래카메라로 취재했다고 해서 그 자체가 잘못됐다고 단정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함정취재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가진 조항제 부산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수단 자체의 문제는 좀 심각하긴 한 것 같고, 취재하던 사람들도 그걸 알고 있었던 것 같다”면서 “다만 밝혀진 어떤 사실이 국민을 움직이고, 영향을 많이 주고 있어서 알 권리와 가까운, 공익성이 가까운 영역이라는 것도 같이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MBC가 지난 25일자 스트레이트에서 방송한 세계가 주목한 스캔들 사라진 퍼스트 레이디 편을 방송하고 있다. 사진=MBC 스트레이트 영상 갈무리
▲MBC가 지난 25일자 스트레이트에서 방송한 세계가 주목한 스캔들 사라진 퍼스트 레이디 편을 방송하고 있다. 사진=MBC 스트레이트 영상 갈무리

김건희 여사가 300만 원짜리 가방을 받은 것을 두고서는 ‘공직자의 배우자가 공직자의 직무와 관련해 100만 원 넘는 금품 수수를 금지하고 있다’는 청탁금지법상 규정에 따라 “즉시 반환하거나 신고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MBC는 장윤미 변호사가 “언제 대통령이 인지했는지도 중요하다”며 “인지했다는 사실을 전제로 여러 설명을 내놓고 있다. 인지했으면 대통령도 처벌받을 수 있다”고 말한 인터뷰 내용도 방송했다.

이밖에 MBC는 김건희 여사가 몰래카메라 영상에서 최재영 목사에게 “저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 이렇게 저기 좀 끊어지면 좀 적극적으로 저는 남북 문제에 제가 좀 나설 생각”이라고 말한 장면을 방송하면서 “대통령의 부인은 남북 문제를 다루는 권한이 없다”고 지적했다. MBC는 “대통령실에 김 여사가 말한 남북 문제 역할론이 무슨 뜻인지 물었지만, 역시 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같은 방송을 두고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MBC 스트레이트의 선거개입 조작방송은 반드시 엄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MBC가 지난 25일 방송한 스트레이트에서 최재영 목사와 인터뷰한 내용을 방송하고 있다. 사진=MBC 스트레이트 영상 갈무리
▲MBC가 지난 25일 방송한 스트레이트에서 최재영 목사와 인터뷰한 내용을 방송하고 있다. 사진=MBC 스트레이트 영상 갈무리

박 의원은 “파우치 논란은 김건희 여사의 선친과의 인연을 사칭한 몰래카메라의 함정 취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민주당과 MBC 스트레이트는 불법 공작 취재의 본질은 숨긴 채 범죄자들의 일방적 주장만으로 ‘명품백 수수’라는 악의적 프레임을 덧씌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온갖 외국 사례를 끌고 들어와서 사기공작 취재가 마치 정당한 것처럼 각색했다”고 규정했다.

박 의원은 방심위, 방통위, 검찰, 경찰 등 관계 기관에게 “공직선거법, 정보통신심의규정, 방송심의규정, 선거방송심의규정 등 관계법에 따라서 위반 사항에 대해서 엄격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요청하면서 “법을 짓밟는 허위, 왜곡, 과장, 사칭 보도를 우리 사회의 악으로 간주하고 끝까지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MBC는 동의하기 어려운 비판이라는 입장이다. 백승우 MBC 스트레이트팀장은 28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최재영 목사가 촬영을 어떻게 했는지, 친민주당 성향의 서울의소리 어떤 계열인지, 대통령의 신년대담에 대한 여당 주장도 방송에 실었다”며 “대통령실에도 여러차레 질문했으나 답을 하지 않은 내용도 보도했다”고 밝혔다. 백 팀장은 “충분히 물어보고, 정부의 입장 충분히 반영했다”고 말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7일 국회 본관 228호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MBC 스트레이트의 디올백 보도를 두고 선거개입 조작방송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TV 영상 갈무리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7일 국회 본관 228호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MBC 스트레이트의 디올백 보도를 두고 선거개입 조작방송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TV 영상 갈무리

함정취재 문제점은 숨겼다는 견해를 두고 백 팀장은 다른 나라의 함정취재의 사례도 제시하면서 이번 명품백 함정취재에 절차상 문제점도 있다는 인터뷰도 실었다며 “인터뷰를 보면 취재 과정상의 문제점을 얘기하고 있다.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는 또 다른 문제이지만, 그 역시 충분히 반영했다”고 밝혔다. 조작방송이자 선거개입이라는 박 의원의 평가를 두고 백 팀장은 “동의하기 힘들다”며 “뭘 조작했다는거냐. 보도를 있는 그대로 봐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