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기 민주당 의원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책임 있는 공직자들을 출석시키는데 합의하라고 촉구했다.

26일 환노위에서 전용기 의원은 “환경부 증인 관련해 여당께 좀 합의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안전성을 검증할 책임 있는 공직자들이 저희가 신청한 증인 모두 합의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용기 의원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핵 오염수 방류 전 상황을 시찰하러 간 국내 시찰단의 대표로서 국내 방사능 오염에 대비한 면밀한 검토가 이루어졌는지 심문할 필요가 있다”며 “시찰단이 가져온 자료를 분석해 내놓겠다고 했지만, 아직 깜깜 무소식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을 제대로 검증했는지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지금 빠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 의원은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님도 증인 채택 요청을 드린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을 비롯한 여러 국책기관이 합동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연구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이거 비공개했었다”며 “이 비공개 결정을 한 것을 물어봐야 한다는 의미에서 저희가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된 내용들은 싹 빠졌다. 증인으로 하나도 채택이 안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대체 뭘 숨기고자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정말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고,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오히려 이 사람들을 더 불러서 과학적으로 증명을 받아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그런 측면에서 (여당이) 이분들을 합의해 주셔야 한다고 생각하고 오히려 환경부 장관께서 과학적이라고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그런 것들을 제대로 소명하기 위해서는 이분들을 불러야 한다. 그래서 (여당이) 합의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더 생생한 정용기 의원의 오염수 방류 관련 증인 채택 요구 발언은 영상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