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에게 요구한다. 야만적인 공영방송 이사진 해임을 즉각 멈추고 공영방송 장악 기도를 포기하라.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고 위법적 방송장악을 주도하고 있는 김효재 위원장 직무대행을 해임하라.”

KBS·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EBS의 야권 추천 이사들은 14일 오전 9시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야만적 공영방송 장악을 규탄한다>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부터 본격 진행되고 있는 KBS·방문진·EBS 이사진들에 대한 해임 과정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KBS·방문진·EBS 이사들은 14일 오전 9시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야만적 공영방송 장악을 규탄한다'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부터 본격 진행되고 있는 KBS·방문진·EBS 이사진들에 대한 해임 과정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사진=박서연 기자.
▲KBS·방문진·EBS 이사들은 14일 오전 9시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야만적 공영방송 장악을 규탄한다'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부터 본격 진행되고 있는 KBS·방문진·EBS 이사진들에 대한 해임 과정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사진=박서연 기자.

앞서 방통위는 지난달 12일 TV조선 재승인 의혹을 받는 윤석년 KBS 이사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의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바로 다음 날 윤 이사에 대한 해임안을 재가했다. 14일 오전 10시 방통위는 남영진 KBS 이사장 해임 건의 및 정미정 EBS 이사 해임에 관한 건 등을 비공개로 논의한다. 같은 시간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 등에 대한 해임 청문 절차도 진행된다.

KBS·방문진·EBS 이사들은 “방통위는 14일 남영진 KBS 이사장과 정미정 EBS 이사를 해임한다.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도 오늘 해임 청문 기일이 진행되고 연이어 해임이 예고돼 있다. 김기중 방문진 이사 또한 해임의 칼날 앞에 서 있다”며 “대한민국의 역사는 2023년 8월 윤석열 정부가 ‘공영방송을 짓밟고 언론자유와 민주주의를 철저하게 유린한 달’로 기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S·방문진·EBS 이사들은 “공영방송 장악을 향한 윤석열 정부의 도를 넘은 폭주는 이 정부의 속셈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국민이 주인인 진정한 공영방송’은 거추장스러울 뿐이며 오직 ‘정권이 주인인 허울뿐인 공영방송’을 원한다는 말”이라며 “지금 윤석열 정부의 행태는 ‘야만’이라는 말 외에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 공영방송에 대한 위협은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KBS·방문진·EBS 이사들은 “그런데도 윤석열 정부는 ‘친정부가 아니면 편향적’이라는 이분법적 시각으로 자신의 ‘입맛에 맞는’ 공영방송 만들기에 몰두하고 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공산당 기관지’ 발언으로 이 정부 언론정책의 앞날을 분명하게 예고했다”며 “그리고 보란 듯이 윤석열 정부는 SNS에 ‘일베’ 게시물을 버젓이 퍼 나르는 비상식적이고 극우적인 가치관의 소유자와 ‘삼성 관리 판사’로 불린 인물을 각각 방문진과 KBS의 새 이사로 임명했다”고 했다.

KBS·방문진·EBS 이사들은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언론은 장악될 수도 없고 장악해서도 안 되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 것은 온갖 무리수와 위법을 동원한 윤석열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칼춤이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공영방송을 한순간 장악할 수는 있어도 오래도록 장악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남영진 KBS 이사장, 김찬태·류일형·이상요·정재권·조숙현 KBS 이사, 유시춘 EBS 이사장, 문종대·박태경·정미정·조호연 EBS 이사,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 강중묵·김기중·김석환·박선아·윤능호 방문진 이사 등이 뜻을 함께했다.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방통위가 열거한 해임사유는 무려 10개 항목에 이른다. 하지만 모두 일방적인 주장일 뿐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권태선 이사장은 △방문진은 MBC 관리감독을 해태한 적이 없고 △이사회의 논의 결과를 이사장의 해임사유로 삼을 수는 없고 △MBC 계열사 관리감독 해태 책임을 물으면서 동시에 MBC 관리감독에는 독립성 침해 책임을 묻는 등 앞뒤가 맞지 않고 △해임절차를 방통위 의결도 거치지 않고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