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구성 지연 사태에 “죄송하다”며 “진흥회 문제를 1순위로 해결하기로 하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에 따르면 박 수석은 14일 오후 3시께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본사에 위치한 지부 사무실을 찾아 진흥회 출범이 미뤄지는 데 사과했다.

박 수석은 “조합원들이 두달 가까이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현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서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수석에 임명된 이후 업무보고를 받으며 진흥회 문제를 1순위로 해결하기로 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진흥회 이사는 총 7인으로, 정부가 2인,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대표가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가 각 1인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5기 진흥회 임기가 2월 초 만료된 뒤 4개월째 차기 이사회 구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여야와 현업단체가 추천 내역을 제출하고 청와대가 여기에 정부 추천내역을 더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게 통상 절차이긴 하나, 국민의힘이 추천을 무기한 미루면서 연합뉴스 구성원들은 정부가 결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해왔다.

조합 집행부는 이에 “야당이 연합뉴스를 포함해 하반기에 이사진과 사장 교체를 앞둔 다른 공영언론까지 싸잡아 발목 잡기를 전략 삼았을 가능성이 있으니 기다리는 것도 선을 정해야 한다”며 “야당이 계속 미루면 진흥회를 (야당 추천과 무관하게) 먼저 출범하던지, 청와대 추천 이사 2명을 공개해달라”고 요구했다.

박 수석은 이에 즉답을 피하는 한편 “저희는 준비가 다 돼있다. 야당으로부터도 금방 이사를 추천하겠다는 사인을 받았다. 새 야당 대표에게도 며칠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조합원 공지를 통해 “집행부는 경영진이 바뀌지 않고 정체돼 있는 연합뉴스의 현 상황에 대한 심각성과 위기감, 우려를 표했고 야당의 이사 추천을 더 이상 기다리면 안 된다는 뜻을 전했다. 특히 진흥회 이사의 임명권이 대통령에게 있기에 운영 책임도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 사태의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박 수석이 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직접 청취하는 자세를 보인 것을 평가하지만, 아직도 야당을 기다릴뿐 뚜렷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여전히 답답하다. 조합 집행부는 당분간 1인 시위를 지속할 방침”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