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말 경기방송이 폐업 1년을 맞는 가운데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경기 지역민들의 청취권 보호, 그리고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지상파 라디오 방송사의 필요성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앞서 경기방송 경영진은 지난해 한국 방송 사상 유례없는 자진 폐업을 결정, 3월29일을 끝으로 송출이 중단됐다.

지난해 말 방통위는 경기방송이 방송법과 상법을 위반하고 있었으며, 대표이사가 아닌 이사가 경영 전반을 장악한 비정상적 상황이었다며 법 위반을 해소할 강력한 재승인 조건을 부과했으나 경기방송 경영진은 재승인 조건 이행 대신 폐업을 택했다. 경기도의회에서 최근 ‘경기도 공영방송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 발의된 가운데 전직 경기방송 구성원들은 거리에서 시위를 이어가며 사업자 공모를 비롯한 방통위의 ‘역할’을 촉구하고 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24일 오전 열린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이날 의결사항과 보고사항 안건을 모두 마무리한 뒤 “오늘 출근을 하는데 경기방송 퇴직자들이 집회를 하고 있었다. 여러 가지로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며 말문을 열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위원장은 “예전 iTV에 대해 위원회에서 재허가를 거부(2004년)한 후 신규 사업자 선정은 신속하게 이루어졌다. 그때는 진행 과정에서 재승인을 거부한 것이고, 그리고 회사 구성원들이 신규 사업자를 적극적으로 물색해서 새로운 허가 절차에 돌입할 수 있었던 데 반해 경기방송 건은 위원회가 재허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진 폐업하는 문제점들이 있었고, 마땅하게 새롭게 사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눈에 띄지 않는 점 등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며 답답한 현 상황을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그래도 문제제기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말씀하는 바와 같이 경기 지역민들의 청취권 보호, 그리고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지상파 라디오 방송사의 필요성, 이런 부분들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어떤 기준으로 사업자를 새롭게 선정할 것이고, 추구하는 바가 무엇이다에 대해서는 (방통위가) 시그널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사무처가)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