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의 노조탄압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문화일보의 노조간부및 조합원들에 대한 보복인사에 대해 언론계의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단체, 종교계, 노동계도 성명을 통해 이를 ‘건전한 노사관계 정착을 가로막는 시대착오적인 행위’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정계 일부에서도 “국회에서 쟁점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또 재야법조계도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기자직을 박탈하거나 연고가 없는 지방주재 기자로 발령한 이번 인사는 조합원과 비조합원을 차별했다는 점에서 부당노동행위에 해당된다”는 의견을 내놓는 등 문화일보 문제가 사회적인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위원장 이형모) 산하 46개 언론사노조는 성명을 내고 공정보도를 위한 문화일보 조합원들의 노력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는 한편 사측에 대해 보복인사 철회및 노조탄압 중지를 요구했다.

한국기자협회(회장 안재휘)도 지난 20일 유인근사장에게 공문을 보내 이번 인사조치에 강력히 항의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주의 민족통일 전국연합은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문화일보 경영진이 노조를 부정하는 구태의연한 사고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히고 인사조치의 철회 및 노조와의 성실한 대화노력을 촉구했다.

개신교 연합단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언론위원회도 같은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노조설립을 막기 위해 집행간부들에 대해 탄압적 인사를 한 것은 분명한 노동인권유린이고 부당노동행위”라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준비위, 사무노련, 전문노련, 현대그룹노조총연합 등 노동단체들도 잇따라 성명을 내고 현대그룹과 문화일보 경영진의 비이성적인 노조탄압을 규탄했다.

김대중아태재단이사장이 추진하고 있는 신당준비모임의 박지원대변인은 22일 논평을 통해 “문화일보 경영진은 즉각 노조탄압 행위를 중단하고 부당한 인사발령을 취소해 건전한 노사관계 형성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국회에서 이 문제를 주요하게 취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일보 경영진은 노조의 수차례의 교섭제의에 대해 “인사는 단체교섭 대상이 아니다”며 거부했다. 또 지방주재기자로 발령된 노조 집행부및 조합원들이 낸 휴가원 접수도 거부하고 있다. 사측은 이들 기자들에게 현지로 내려가 근무할 것을 명령하면서 이를 거부할 경우 “사규위반으로 징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