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수능 강의 및 교재 연계율을 적용해 처음 실시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뒤 언론 보도는 ‘EBS 연계율’과 ‘난도’에 집중됐다. ‘EBS 연계율이 70% 이상’이라는 교육당국의 발표가 먼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면, ‘문제가 어려워 EBS 연계율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보통 수험생들의 불만이 그 뒤를 이었다. 이런 가운데 언론 보도는 ‘수능연계율’과 ‘난도’의 상관관계 속에서 길을 잃고 갈팡질팡했다는 지적을 샀다.
서울신문은 22일자 사설 <수능 EBS연계 수험생의 체감도 더 높여야>에서 2011년 대입수능시험이 난도 조절에 실패했다며 내년부터는 수능과 EBS의 연계도를 한층 높이라고 주문했다. EBS 교재를 수능에서 활용할 때 난도를 낮춰 EBS 교재를 제대로 이해하고 푼 학생이라면 수능에 비슷한 문제가 나왔을 때 정답을 맞히게끔 해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이번 수능시험의 평가 잣대를 ‘EBS 연계율’에 맞춘 전형적 보도라 할 만 하다.
하지만 서울신문 사설은 단순히 ‘EBS 연계율’이라는 잣대로 수능을 평가한다는 것이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EBS 연계율이란 한마디로 EBS 교재와 유사한 문항이 얼마나 되느냐는 비율이다. 난도는 문제 풀이의 어려운 정도를 뜻한다. EBS 교재의 문항들도 난도가 각기 다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사실 EBS 연계율과 난도의 직접적 상관성은 낮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만 EBS 교재를 많이 풀어본 수험생들은 그렇지 않은 수험생들보다 접해본 문항이 많아 다소 유리했을 수는 있을 것이다.
▲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지난 18일 오전 서울 압구정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에 앞서 답안지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 ||
EBS 연계율에 대한 언론의 보도도 지극히 피상적 분석에 그쳤다. 대다수 언론들은 ‘EBS 연계율 70% 이상’이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발표를 그대로 인용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연계율 70%’가 실제 수험생들과 고교 교육에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를 깊이 있게 들여다본 언론은 거의 없었다. 가령 EBS 언어영역 교재만 10종에 이르는 등 연계율 70%를 실감하기 위해서는 전 영역에서 40종 가까운 교재를 모두 풀어봐야 한다는 점에서 ‘연계율 70%’는 체감지수와는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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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정인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이전 수능출제위원들이 문제를 낼 때 EBS 교재를 참고하지 않았느냐 하면 그건 아니다”라면서 “이번에는 다만 EBS 교재를 펴놓은 채 70%라는 수치를 맞춘 것뿐”이라고 말했다. 연계율 수치에 그리 큰 의미를 두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언론들은 연계율 수치에만 주목했다.
교과부가 수능시험을 EBS 강의 및 교재와 연계하겠다고 한 주된 이유는 사교육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EBS 강의만 잘 들으면 수능시험을 잘 보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엄민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의 지적처럼 “교과부는 EBS 교재만 공부해도 수능 문제의 70%는 맞춘다 했지만 나머지 30%를 놓고 학생들은 결국 경쟁할 수밖에 없는 구도”라는 게 문제다. 나아가 EBS 연계율이 높아질수록 ‘EBS 강의와 교재’가 학교 교육의 자리를 대신하게 되는 부작용도 크다. 그 뿐인가. ‘EBS특강’이 사교육시장의 ‘이머징 마켓’으로 떠오르고 있다. 언론이 놓친 대목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