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퍼블리시티(광고주가 드러나지 않는 홍보용 언론 보도)를 포괄하는 개념인 PR은 20세기 초 미국의 아이비 레드베터 리와 이 책의 저자인 에드워드 버네이스 등에 의해 확립됐다. 특히 버네이스는 대중심리학에 프로이트의 정식분석학을 결합해 최초로 홍보와 선전에 이용했고, 대학교에서 최초로 ‘홍보’라는 교과를 가르치기도 했다.

출간 후 80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홍보와 선전의 고전이자 베스트셀러로 전세계에서 널리 익히고 있는 ‘프로파간다’가 한국어판으로 출간됐다. 선전과 홍보를 이용하는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교육가, 예술가 등은 물론이고 대중 심리 조종과 여론 조작에 대해 궁금해하는 모든 대중을 위한 필독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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