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부장·편집부장을 포함한 기자 20명이 보복인사 및 ‘편집부 해체 선언’에 반발, 집단사표를 제출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경기일보 사태는 회사측이 사태해결에 성의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사태수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달 22일 김문수 편집국장의 일방적인 ‘편집부 해체선언’에 반발, 가장 먼저 사표를 제출했던 명광옥 편집부장은 2일 신선철 사장에 이어 김문수전무와 면담을 갖고 △편집부 해체선언 백지화 △편집부 기자 일괄 복귀조치 등을 요구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해 편집부 기자들의 복귀의지는 좌절됐다.

편집부기자들은 지난달 21일 김문수전무 겸 편집국장이 편집회의에서 일방적으로 ‘편집기자들을 담당면의 출고부서로 배속시킨다’며 ‘편집국 해체’를 선언한 것과 관련 22일 명부장이 사표를 제출한데 이어 23일 11명 전원이 일괄사표를 제출했다.

또 지난달 20일 정경부 장형순기자와 사회2부 이민영기자를 교정부로 발령 낸 것과 관련 이들 두기자가 지난해 40일간의 ‘김문수전무 퇴진운동’에 앞장선 데 대한 보복조치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따라 23일 장기자와 이기자가 사표를 제출한 데 이어 27일 박흥석 정경부장과 정경부기자 2명, 사회부기자 3명 등 6명이 추가로 항의사표를 제출했다.

그러나 김전무는 이와관련 “교정부 인원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국회기사는 연합통신을 받아쓰면 되고, 남양주의 경우 주재기자가 2명 뿐이어서 이같이 인사조치 한 것일 뿐 보복성의 의미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 김전무는 ‘편집부 해체선언’과 관련 “전면 CTS제작으로 경영을 합리화하려는 것이지 결코 편집부를 해체하려는 것이 아니었다”고 해명하고 있을 뿐 사표를 제출한 기자들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내·외근 주요부서의 핵심멤버들이 빠진 채 신문의 파행제작은 상당시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일보는 2일 현재 사표를 제출한 기자 가운데 명광옥 편집부장과 11명의 편집기자들을 각각 23일과 25일 사표수리 조치했으며 나머지 기자들에 대해선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