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처가 방송발전기금 마련에 발벗고 나섰다.

공보처는 지난 3일 지역민방 추가 설립 방침을 밝히면서 사업자 선정 기준에 방송발전기금 출연계획 등을 반영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방송발전기금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공보처는 8일부터 배포한 지역민방 참여신청요령에서 총 1천점 만점인 운영주체 선정 심의 항목 가운데 ‘방송 및 사회발전 기여 계획’을 1백점 만점으로 책정, 방송발전기금 출연 계획 여부를 비중있게 평가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앞서 공보처는 방송전문인력 양성 및 재교육을 위해 한국방송개발원을 집중육성한다는 방침 아래 모두 1백억원 이상의 기금을 조성한다는 명목으로 부산·대구·광주·대전 등 기존 지역민방사에 방송발전기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공보처 이성언 신문방송국장은 “지역민영 방송사 간부들과 만나 광주방송의 방송발전기금 출연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방송발전 기금 조성에 지역민영 방송사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10억원을 기부한 광주방송을 제외하고는 다른 민방은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공보처의 관계자는 “지역민방 신설은 기존 방송사 인력 유출을 가져오게 된다”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방송발전기금을 마련, 기존 방송사 인력들에 대한 교육에 재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역 민방의 한 관계자는 “공익자금이나 흑자 방송사는 제쳐두고 적자 상태거나 적자가 예상되는 신생 지역민방사에 발전기금을 요구하는 것은 무책임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