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신배사장 “노조반발에 강경대응”

○…안신배 경향신문 사장이 대규모 ‘학살’과 함께 발표한 ‘특별 담화’는 10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생존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강변하면서 노조의 반발등을 의식한 듯 강경 대응입장 표명으로 일관했다.

안사장은 이 담화에서 “지난 3월부터 추진해온 경영구조 개선 작업이 여러분의 인내와 협력으로 오늘로서 일단 마무리를 짓게 된다---노사화합의 정신을 살려 빠른 시일안에 회사 경영이 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강변하고 “노조는 그동안 고용조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노사협의를 진행해오면서도 각종 대자보를 통해 회사의 방침을 조합원들에게 왜곡되게 알리고 불법적인 파업을 선동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천명했다.

사측 ‘임금삭감안’ 노조안마저 무시

○…이날 회사측은 정리해고 대신 사실상 ‘임금삭감안’까지 제안한 노조등의 비공식 제안마저 외면한채 오로지 ‘인원정리 불사’ 방침을 고수하면서 희한한 형평성 원칙까지 들먹여 관계자들을 아연실색케 하기도 했다.

사측은 노조 측이 ‘임금 삭감안’ 까지 제안하자 “만약 이들을 정리해고 하지 않는다면 회사 방침에 따라 명예퇴직 신청을 한 사람들은 어떻게 되느냐. 돈이 문제가 아니다. 이들 명퇴 신청자들과의 형평성이나 이들에 대한 신의를 생각해서라도 정리해고는 불가피하다”고 강변. 노조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결국은 명퇴자들도 강제 퇴직시켰다는 것을 회사측에서 자인한 꼴”이라면서도 “부당행위라고 스스로 인정하면서도 그것 역시 형평에 맞아야 한다는 논리가 도대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느냐”며 어처구니 없어 했다.

“더이상 방관할 수 없다”성명 잇따라

○…편집국 공채 30~38기(1~9년차) 기자 50여명은 지난 30일 ‘더이상 방관할 수 없다’는 성명을 내고 “정리해고라는 이름으로 한사람이라도 건드리면 모두가 사표를 내겠다는 각오로 싸울 것”이라며 정리해고 방침의 철회를 요구했다.

여기자 20명도 2일 ‘경향의 여기자로서 부끄럽지 않기 위하여’라는 성명을 내고 연수를 다녀온 여기자에 대한 정리해고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여기자들은 특히 “개혁을 책임지고 있는 한 간부의 입에서 누구는 남편이 돈을 벌기 때문에, 누구는 미혼이라 부양가족이 없기 때문에라는 것이 해직 대상 선정기준이라고 전해 들었다”며 “그렇다면 여기자들은 결혼를 해도 잘리고 안해도 잘리는 것이냐”며 분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