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가 지난 8일 권영해 안기부장과 김현철씨및 김기섭씨 회동사실을 단독으로 특종 보도하면서 김현철·김기섭씨와 만난 정부 고위관계자가 권영해 안기부장임을 알고도 이를 익명처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중앙일보는 이날 1면 머릿기사로 ‘김현철 김기섭 고위인사와 고위회동’이라는 보도를 통해 김현철·김기섭씨가 청문회 직후인 4월 28일 저녁 서울 워커힐호텔 사파이어빌라에서 정부 고위인사를 만나 ‘청문회 이후 대책’을 협의해 의혹을 사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이 고위관계자는 회동 이후 검찰에 김현철·김기섭씨의 사법처리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강력히 개진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가 이날 보도한 내용의 ‘고위관계자’는 다음날 동아일보와 한겨레의 보도를 통해 권영해 안기부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중앙일보는 특히 당초 첫 보도 때부터 이 ‘고위관계자’가 권안기부장인 것을 알면서도 이를 적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물타기보도’라는 의혹을 샀다. 중앙일보는 다음날 야당의 진상공개요구를 1단기사로 처리하면서도 계속 ‘정부 고위관계자’라는 익명으로 보도했다. 9일 동아일보와 한겨레신문은 서울시내판에 이 정부고위관계자가 권영해안기부장임을 확인 보도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 관계자는 “첫 보도 당시 고위관계자가 권안기부장인 것은 알고 있었으나 현직공직자 신분을 고려해 적시하지 않았다”고 해명하고 “안기부의 요청이나 외압에 따른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