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5.18 망언 논란 도태우 후보 공천 재검토를 지시한 한동훈 위원장이 멋있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최종 결론이 공천 유지로 나온 데 대해선 실망이라고 했다.

김부겸 위원장은 13일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국민의힘이 5.18 폄훼 망언한 도태우 후보자의 공천을 재검토했다가 다시 유지하기로 그렇게 결론을 냈다고 보도됐다”고 운을 뗐다.

이어 김부경 위원장은 “재검토를 지시하던 한동훈 위원장은 꽤 멋있다. 그러나 유지로 결정한 오늘의 한 위원장은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5.18 민주화 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이정표다. 이 합의를 이루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피와 땀과 눈물이 있었느냐?”며 “정치가 해야 할 일은 민족사의 가장 큰 상처에 속하는 5.18의 진실을 명백하게 빨리 규명하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진전시키는 일일 것이다. 문제적 후보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부겸 위원장은 “여당은 이미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그렇게 공약했다”며 “차일피일 미루더니 이번에는 5.18을 폄훼한 후보자를 공천 확정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한 약속이 진심이라면 22대 국회 개헌 즉시 5.18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개헌 논의에 착수한다는 조건과 함께 여야 공통 공약으로 이번에 약속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남 탓에 우리 정치권에 만연한 혐오와 증오가 만연하고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있다”며 “이 남 탓 정치는 무능하다. 남 탓하는 무능한 정치, 안 되는 거는 전부 전 정권 탓으로 돌리는 이런 정치와 행정을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심판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