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자 시사저널 보도화면 갈무리.
▲19일자 시사저널 보도화면 갈무리.

박은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폭동으로 왜곡했다는 시사저널 단독보도가 오보로 드러났다. 이를 인용해 논평까지 냈던 야당은 급하게 논평을 취소했다.

시사저널은 19일 <[단독] 與 비대위원 박은식 “광주폭동을 민주화 운동으로 포장”…호남 비하 논란>이라 제목의 기사에서 박 비대위원이 지난해 8월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 “광주정신은 공산주의나 주사파 사상 외에 아무것도 없다. 광주정신이 민주화란 것은 포장이고 과장”이라고 했으며 “그것이 광주폭동을 민주화 운동으로 포장하여 민주화 성지로 만들고 민주화 유공자법까지 만들어 국민의 세금을 빨아먹고 있다”고 올렸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해당 기사는 몇 시간도 안 돼 삭제됐다. 

시사저널은 이날 오후 “사실 확인 결과, 해당 글은 박 비대위원이 아니라 다른 회원이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박 위원은 그 글에 반박 입장을 냈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오보를 인정했다. 시사저널은 “해당 내용의 제보를 접한 이후 박 비대위원은 물론 복수의 관계자로부터 사실관계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지만, 제보 내용에 왜곡이 있었음을 뒤늦게 인지했다”면서 “해당 기사로 피해를 입은 박 비대위원은 물론 시사저널 독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박 비대위원의 경질을 요구했으나 오보가 드러나자 논평을 취소했고, 박 비대위원을 비판했던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자신의 SNS 게시글을 삭제하며 “본의 아니게 피해를 드린 점에 대해 심심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정희용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20일 “민주당은 최소한의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고 이때다 싶어 국민의힘 물어뜯기에 몰두했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국민 혈세 받아먹으면서 고작 하는 짓거리가 거짓 선동으로 극단 정치를 부추기는 것”이라며 민주당을 맹비난했다.

국민의힘은 20일 시사저널 기자들과 해당 기사를 인용해 박 비대위원을 비판했던 정청래 최고위원 등 4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가짜뉴스를 조작, 배포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광주 정신을 모욕하는 행위이자 국민들을 갈라치기 하려는 무책임한 정치 행태”라고 했으며 “민주당은 허위 기사를 토대로 허위 논평까지 해놓고 사과 한마디 없이 논평만 슬그머니 철회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