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일대일로 토론하는 방송에 응하기로 했다고 국민의힘이 밝혔다.

국민의힘은 29일 저녁 “문의가 많아 알려드린다”며 “KBS, TV조선, 채널A, MBC로부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의 1:1 토론’ 요청이 있었고, 한동훈 위원장은 1:1 생방송 토론에 응하겠다는 답변을 각 사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출입기자들 사이에서 방송사들이 일대일 토론 요청을 하고 있다는 얘기가 돌았고 출연 수용 여부가 관심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한동훈 위원장의 의사를 확인해 전달한 것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방송 요청을 수락하면 일대일 토론을 볼 수 있게 된다. 다만 민주당 측은 일대일 토론 방송 요청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일 통화에서 “절차가 잘 이해되지 않는다. 방송기자클럽이든 총선용 토론을 만드는 방송사든 일대일 토론이면 동시에 제안하고 의사를 타진해 묻는 과정이 필요한데 어제 국민의힘 공지만 보면 몇 개 방송사들만 먼저 한 위원장에게 제안한 꼴이고 그 제안에 응한다는 국민의힘 공지에 우린 뒤늦게 아는 모양새가 됐다”고 말했다.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다만, 관계자는 “절차에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사가 저희한테 제안을 해오면 공식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며 “국민들 앞에 토론하는 절차가 소중하다. 공식 논의 전이기 때문에 출연 여부를 말하는 건 섣부르다. 하지만 이 대표가 토론을 안 할 이유도 없고, 회피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최근 한동훈 위원장과 이재명 대표는 공천 문제와 관련해 거센 공방을 주고 받았다. 한 위원장은 “당명을 ‘재명당’으로 바꿔야 한다”며 민주당의 공천 잡음을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 과정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당내 공천으로 인한 후유증이나 혼란은 국민의힘이 훨씬 더 심한데 왜 그쪽은 조용한 공천이라는 등 그렇게 엄호하면서 민주당 공천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른 엉터리 왜곡을 하느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