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고발사주 관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재수사를 두고 “국기 문란의 배후를 밝혀야 한다”고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2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박찬대 최고위원은 “공수처가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위원장에 대한 재수사에 나섰다. 환영한다”며 “이번에는 철저한 수사로 반드시 배후를 밝혀내길 바란다”고 운을 뗐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법원은 고발사주로 재판에 넘겨진 손준성 검사에 대한 1심 선고에서 이 사건 범행들은 검사가 지켜야 할 핵심 가치인 정치적 중립을 정면으로 위반해 검찰권을 남용하는 과정에 수반된 것이라는 측면에서 사안이 엄중하고 그 죄책 또한 무겁다고 했다”며 “고발 사주는 손준성 검사가 단독으로 행한 범행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당시 손준성 검사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시 또는 승인 없이 범행했다는 건 검찰 조직에서 있기 어려운 일”이라며 “한동훈 위원장은 고발 사주 전날 손준성 검사가 참여한 단체 카톡 대화방에 관련 자료로 추정되는 사진 60장을 올렸고, 고발 사주 당일에는 손준성 검사가 검찰총장실과 연락했다는 증언도 나왔다”고 덧붙였다. 

박 최고위원은 “고발사주는 검찰권을 사적으로 사용한 국기문란 행위이자 공고한 검찰 카르텔이 대한민국의 법치를 어디까지 짓밟을 수 있는지 보여준 사건”이라며 “반드시 배후를 밝히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서영교 최고위원도 “손준성이 고발장을 작성할 때, 이 자료를 모아 나갈 때 그 뒤엔 누가 있을까?”라며 “손준성 위에는 검찰총장 윤석열이 있었다. 윤석열 검찰총장 당시 손준성이 이 고발장을 만들었고 이것을 사주해서 김웅에게 보내게 된다. 검찰총장이 이것을 모를 리 있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손준성의 고발사주 범죄에도 불구하고 손준성을 승진시킨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을 공수처가 재수사에 착수했다”며 “잘하고 있는 일이다. 꼭 이 권력 카르텔을, 검사 카르텔을, 검찰총장 카르텔을 낱낱이 밝혀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상엔 박찬대 최고위원 발언과 서영교 최고위원이 당시 이들이 카톡 대화를 나눈 시점 등을 정리한 패널을 들어 보이며 정황을 설명하는 장면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