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은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동료 시민’ 표현을 두고, 시민을 주권자로 여기지 않는 사고방식이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당 지도자들과 선출직 공직자가 ‘주권자 시민’을 ‘동료 시민’으로 부르는 데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2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서은숙 최고위원은 “주권자 시민을 존중하는 마음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시민은 정당 지도자들과 선출직 공직자들의 동료가 아니다”라고 운을 뗐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동료 시민이라는 표현은 시민 여러분들끼리 할 수 있는 말이 될지언정 민주주의 국가의 지도자가 시민을 호명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 동료라는 표현을 악용해 친밀한 느낌으로 포장한 개념 없는 말에 불과하다”며 “시민은 주권자다. 시민을 주권자로 여기지 않는 사고방식이 윤석열 정권의 근본적인 문제점이고, 윤석열 정권에 맹종하는 국민의힘의 근본적인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은숙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서천시장 화재 현장에서 주권자 시민, 피해 상인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지도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만 하고 서울로 돌아온 것은 아주 정확하게 윤석열 정권의 비민주적 본질을 드러낸 것”이라며 “시민을 주권자로 대하지 않는 정권 아래에서는 공정과 상식이 서있을 자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또 “동료 시민이라는 용어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국민을 현혹하는 말이듯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공정과 상식은 정권을 잡기 위해 국민을 현혹했던 말이었다”며 “윤석열 정권의 살아있는 권력 김건희 여사는 수사 받지 않는다. 살아있는 권력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딸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과 다르게 솜방망이 수사를 받았다.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은 가족을 동원해 민원을 넣게 한 후, 본인이 심의를 주도했지만, 오히려 방통심의위 내부고발자를 색출하고 야당 추천 방심위원을 해촉했다”고 주장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끝으로 “언론 방송을 탄압해 입을 틀어막고 장악하면 주권자 시민을 속이고 윤석열 정권의 몰상식과 불공정을 감출 수 있을까”라며 “주권자 시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모두 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동료 시민 표현을 여당에서 계속 쓰느냐는 질문에 박정하 국민의힘 대변인은 “동료 시민이라는 게 이렇게 격차가 이것저것 많은 우리 사회에서 나쁘지 않은 용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영상엔 서은숙 최고위원의 정당 지도자와 선출직 공직자가 ‘주권자 시민’을 ‘동료 시민’으로 부르는 데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전체 발언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