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멤버십’ 혜택을 연계한 쿠팡과 쿠팡플레이, 쿠팡이츠의 이용자가 나란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이 쇼핑에 이어 배달앱과 OTT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쿠팡과 쿠팡이츠의 결제추정금액을 표본조사해 19일 공개한 자료를 보면 쿠팡의 2023년 12월 결제추정금액은 4조2750억 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 쿠팡 앱  결제추정금액 추이. 자료=와이즈앱·리테일·굿즈.
▲ 쿠팡 앱  결제추정금액 추이. 자료=와이즈앱·리테일·굿즈.

쿠팡의 배달앱 쿠팡이츠도 2023년 12월 결제추정금액이 2915억 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2022년 12월 대비 93% 증가했다. 2023년 4월 와우멤버십 회원 대상 10% 할인혜택이 시작된 후, 결제추정금액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쿠팡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는 2023년 12월 앱 설치자 1457만 명, 앱 사용자 766만 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넷플릭스를 제외한 국내 OTT 앱 중 최초로 사용자 700만 명을 돌파했다.

▲ OTT앱 사용자 순위. 단위 만명.
▲ OTT앱 사용자 순위. 단위 만명.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쿠팡’, ‘쿠팡이츠’, ‘쿠팡플레이’로 연계된 와우멤버십 혜택 강화를 통해 사용자 확장과 이탈을 최소화하며 쿠팡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고 했다.

해당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20세 이상 한국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수치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간편결제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기에 실제 매출과는 차이가 있다. 앱 이용자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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