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조선일보 5면.
▲11일 조선일보 5면.

더불어민주당의 비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의원이 지난 10일 탈당을 선언했다. 이날 오전 세 의원은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오늘 민주당을 떠나 더 큰 민심의 바다에 몸을 던진다. (탈당의) 가장 근본적 이유는 양심 때문이다. 우리는 방탄 정당, 패권 정당, 팬덤 정당에서 벗어나고자 호소했지만 거부당했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이어 “윤석열 정권의 독선과 독주, 무능과 무책임을 심판해야 하지만 지금 이재명 체제로는 윤 정권을 심판하지 못한다. 윤석열 정권을 반대하는 민심이 60%지만 민주당을 향한 민심은 그 절반밖에 안 된다”며 “그러나 민주당은 미동도 없고 그냥 이재명 대표 중심의 단결만 외치고 있다. 끝내 윤석열 정권 심판에 실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11일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은 1면에 민주당 분열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했다. 한겨레와 중앙일보는 이재명 대표가 당과 스스로를 냉정히 돌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11일 아침신문들.
▲11일 아침신문들.

조선·경향 1면에 “민주당 분열 가속”

경향신문은 1면 <‘원칙과 상식’ 3인 탈당…민주당 분열 가속> 기사에서 “원칙과 상식이 주축이 돼 야권 성향 신당을 만들게 되면 다음 단계로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주도하는 개혁신당(가칭,) 금태섭 전 의원의 ‘새로운선택’, 양향자 무소속 의원의 ‘한국의희망’과 통합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원칙과 상식 주축의 야권 신당과 여권의 개혁신당이 교섭을 하는 과정이 제3지대 통합 신당 설립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1면 <비명계 3인 탈당… 야당 분열 시작됐다> 기사에서 “‘원칙과 상식’은 신당 세력이 모두 모이는 ‘빅텐트’가 목표라는 것을 기정사실화했다”며 “창당 작업은 속도감 있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원칙과 상식’은 오는 14일 쯤 창당 발기인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곧장 창당준비위를 발족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창당 절차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11일 탈당 기자회견을 갖는 이낙연 전 대표 측과 정태근·박원석 전 의원이 주도하는 ‘당신과 함께’도 바류 합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11일 경향신문 1면.
▲11일 경향신문 1면.
▲11일 조선일보 1면.
▲11일 조선일보 1면.

‘원칙과 상식’은 총선에서 기호3번 당이 될 가능성이 있다. 조선일보는 “‘원칙과 상식’은 우선 3명의 의원으로 출발하지만, 제3지대 확장과 여야 정당의 총선 스케줄에 맞물려 추가적으로 합류할 현역 의원들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역 의원 3명만 더 신당에 합류해도 정의당(류호정 의원 이탈 시 5석)을 앞질러 ‘기호 3번’을 달고 총선에 임할 가능성이 크다”고 햇다.

경향신문은 제3당이 총선용 떴다방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탈당파 제3지대, 이합집산 원칙·비전 분명히 밝히라> 사설에서 “올해 제3지대 스펙트럼은 국민의힘·민주당·정의당 탈당파까지 다양하다. 외교안보·경제·이념·노동·차별·젠더 등의 핵심 이슈만 해도 도통 공통분모가 잡히지 않는다. 오로지 비윤(비윤석열)·비명이라는 기치만 있을 뿐”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이어 “제3정당 앞에는 가시밭길이 깔려 있다. 무분별한 합종연횡과 낙천자 집합소가 된다면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며 “개혁신당이 두 차례 방송·교육 공약을 발표했듯이 비전 제시가 뒤따라야 한다. 공약도 어정쩡하고 핵심 현안·정책 입장도 뚜렷하지 않으면, ‘총선용 떴다방’으로 전락할 수 있다. 역대 제3당은 총선 때만 반짝했을 뿐 기존 정당에 흡수돼 자멸한 흑역사가 있다”고 우려했다.

▲11일 경향신문 사설.
▲11일 경향신문 사설.

비명계 3인 탈당에 한겨레 “이재명, 당과 스스로 냉정히 돌아봐야”

한겨레는 <민주당 분열 현실화, 이 대표 ‘통합’·‘혁신’ 노력 기울여야> 사설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분열이 현실화되고 있다. ‘원칙과 상식’ 모임 의원 3명이 10일 동반 탈당했고, 11일엔 민주당 대표를 지낸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탈당한다. 앞서 지난달 이상민 의원도 탈당했다. 모두 이재명 대표 체제를 강하게 비판해온 인사들”이라며 “ 이 대표는 현 상황에 대해 최고책임자로서, 당과 스스로를 냉정히 돌아보아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이재명 대표가 이들을 설득하는 노력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도 비판했다. 한겨레는 “이들은 지난 연말 ‘당대표 사퇴, 통합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한 바 있다. 이 대표 입장에서 수용하기 어렵다 해도, 설득하려는 노력은 필요했다. 피습 사건이 있긴 했으나 그 이전에도 사실상 손 놓다시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는 탈당 하루 전인 9일에야 물밑 대화를 제안했다고 한다”며 “이 대표는 그동안 ‘친명’ 중심 당 운영으로 ‘사당화’ 비판을 받아왔다. 당 요직과 혁신위원회 등 주요 인사에선 ‘친명’ 색채를 계속 강화했고, 다양한 의견 그룹과의 소통은 미진했고, 토론과 설득은 부족했다”고 비판했다.

▲11일 한겨레 사설.
▲11일 한겨레 사설.

이런 가운데 탈당한 민주당 의원들이 반명 외에 다른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한겨레는 “이 대표에 비판적 목소리를 냈던 의원들이 선거를 앞두고 탈당하는 것은 공천에 대한 불신 때문일 것이다. 이 대표는 공천에서 당원 비중을 늘렸다. 형식적으로는 경선을 하지만 결과적으로 ‘친명’ 위주로 당이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라며 “그렇다고 이낙연 전 총리를 비롯해 탈당 의원들에게도 온전한 면죄부를 주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탈당 의원들은 ‘반이재명’ 이외에 신당을 만들 만큼 다른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의문이다. 그간 겪은 많은 어려움을 모르는 바 아니나, 이 전 총리 등이 당내에서 좀 더 치열하게 다툴 수는 없었는지, 국민을 위하는 길이 이 방법밖에 없었는지 다시 한번 묻게 되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비명계 연쇄 탈당, ‘이재명 사당화 심화’ 성찰해야> 사설에서 “민주당의 분열은 새삼 거론할 필요도 없이 이재명 대표 체제가 변화와 혁신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 이 대표는 사법리스크와 극렬 지지층의 환호에 갇혀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 4·10 총선을 위한 공천 초기 단계부터 비명계 인사들이 줄줄이 탈락해 ‘친명계 공천 사유화’ 논란도 불거졌다. 반면에 일부 친명계 인사는 민간인 고문치사 연루 의혹에 보복운전 유죄 선고가 드러났는데도 강성 지지층인 개딸이 나서 구명운동을 벌여주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11일 중앙일보 사설.
▲11일 중앙일보 사설.

‘청부민원’ ‘욕설회의’ 방심위에 동아 “방심위 누가 심의하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전체회의가 류희림 위원장 가족과 지인의 청부민원 논란으로 올해만 두 차례 파행됐다. 이어 지난 9일 열린 방통심의위 방송심의소위원회는 민주당 추천 심의위원의 욕설로 회의 개최 10분 만에 정회됐다. 류 위원장의 청부민원 의혹과 관련해 이야기하던 중 민주당 추천 위원이 욕을 해버린 것이다.

동아일보는 <‘청부민원’ ‘욕설회의’… 방송심의위를 심의해야 할 판> 사설에서 “이날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야당 추천위원이 류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회의 진행을 막았고, 또 다른 야당 추천위원은 “너도 위원장이냐 ××”라고 말하면서 회의자료를 집어 던지고 나가 버렸다”며 “방심위는 평소 방송 내용 중 사소한 비속어까지 잡아내며 재허가 심사에 불이익이 되는 제재 결정을 내려 왔다. 그런 위원회가 방송사 관계자와 취재기자들이 보는 앞에서 막말 활극을 벌였으니 이런 방심위는 누가 심의해야 하나”라고 했다.

▲11일 동아일보 사설.
▲11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방심위 파행은 지난해 12월 류 위원장이 지인을 시켜 뉴스타파 등의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 보도 심의를 요청하는 민원을 냈다는 신고가 접수되면서 시작됐다. 60여 명이 신청한 민원 160여 건 중 40여 명의 100여 건이 위원장과 사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방심위가 지난해 11월 해당 방송사들에 과징금을 부과한 결정이 이 민원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야당은 류 위원장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류 위원장은 민원인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며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이런 의혹들이 제기되는 것 자체가 초유의 일로 방송 내용을 심의하는 기관의 신뢰를 훼손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방심위원들의 추천 구조를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방심위는 위원 9명을 국회 추천으로 대통령이 위촉해 추천 정파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행태를 보여 온 것이 사실이다. 류 위원장은 법무부 감찰위원 시절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징계에 반대했던 인물이다. 그렇더라도 방송의 공공성을 위해 독립적으로 심의 업무를 수행하라는 법을 지키기가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