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본관. ⓒKBS
▲KBS 본관. ⓒKBS

KBS 뉴스책임자가 전두환씨 호칭을 ‘전 대통령’으로 통일하라고 사실상 ‘강제 지침’을 내려 논란이 예상된다. 

김성진 통합뉴스룸 방송뉴스주간은 4일 보도정보게시판에 올린 공지를 통해 “전두환의 호칭은 ‘씨’가 아니라 ‘전 대통령’으로 통일해 주시기 바란다. 전 대통령은 존칭이 아니다. 대한민국 11, 12대 대통령을 지냈던 사람에 대한 지칭일 뿐”이라고 밝혔다. 

김성진 주간은 “김일성을 주석으로 부르고 김정일을 국방위원장으로 부르고 김정은도 국무위원장으로 부르는데 전두환만 씨로 사용하는 것은 이치에 닿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김성진 주간은 지난해 11월 박민 사장 취임 이후 주간으로 부임한 뒤 ‘한중일→한일중’, ‘북미→미북’ 등 표기 방침 수정을 공지하기도 했다. 

공지 이후 KBS는 4일 <뉴스9>에서 전두환 추징금 관련 단신을 내보내며 “고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땅 매각 대금 55억 원이 국고로 환수됩니다”라고 보도했다. 이 같은 공지를 두고 익명을 요구한 KBS의 한 기자는 “용어는 뉴스의 프레임과 연관되는 중요한 문제로 용어를 바꿀 때는 절차와 과정이 중요하다. 현재까지 관행적으로 이뤄진 편집 방침을 일방적으로 바꾸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우려했다. 

정치권에서도 공영방송의 이번 ‘호칭 변경’을 비판하고 나섰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5일 최고위에서 “땡윤방송으로도 모자라 땡전방송으로 회귀하려는 것이냐”고 되물으며 “5.18 학살자, 12.12 쿠데타 내란 수괴에 대해 국민은 이미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박탈했다. 국민의 평가를 무시하는 것은 국민의 방송이 되기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