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일 뉴스톱 수석 에디터가 본인 등 일부 시사 프로그램 출연자를 ‘편파 패널’로 규정한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를 향해 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지난해 6월 출범한 공정언론국민연대는 고대영·김인규 전 KBS 사장, 김장겸 전 MBC 사장(현 국민의힘 가짜뉴스·괴담방지 특별위원장)등이 상임고문을 맡고 있는 단체로, 보수 성향이라 분류되는 방송사 노동조합, 법조인,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준일 에디터는 15일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언론보도에서 갑자기 장성철 소장, 박원석 전 의원과 함께 내 이름이 나왔다. ‘공정언론국민연대’라는 단체에서 언론 모니터를 했는데 나를 불공정 편파 패널이라고 지목했고 KBS가 이를 근거로 패널을 교체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공언련에 제안 드린다. ‘언론공정성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공개 토론을 해서 이견을 좁혔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 에디터는 이 글에서 “나는 KBS를 좋아한다. KBS를 둘러싸고 여러 논란이 있지만 훌륭한 기자와 PD, 제작진이 있고 그들이 얼마나 열정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왔는지 잘 안다. 그리고 실수도 종종 하지만 끊임없이 성찰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이런 KBS가 윤 대통령과 가깝다고 알려진, 문화일보 출신 박민 사장이 오면서 완전히 망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 없는 패널 솎아내기가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언련 보고서는) 함량미달 보고서다. 이런 걸 모니터링 보고서라고 내놓는 사람들도 문제지만 이걸 기준으로 패널을 잘라내라고 지시했다는 KBS 보도국 제작국 간부들도 문제”라며 “대한민국 공영방송, 내가 좋아하는 KBS가 이렇게 순식간에 망가지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했다.

▲김준일 뉴스톱 수석 에디터 페이스북
▲김준일 뉴스톱 수석 에디터 페이스북

김 에디터는 공언련의 최근 주간 모니터 보고서 일부에 대한 반박도 덧붙였다. 일례로 지난 11월 넷째 주 보고서에 KBS 라디오 ‘배종찬의 시사본부’에 출연한 김준일 에디터와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잦은 해외순방을 비판한 부분이다. 보고서의 관련 대목엔 “전 정의당 의원(박원석)과 좌파 성향 기자만 나와 일방적 주장만 방송할 뿐 우파 진영이나 국민의힘 측 인사 출연은 없어 이슈편향과 불공정 패널 섭외 사례”라고 적혀 있다.

김 에디터는 “해당 방송에서 나는 문재인 정부때는 한번 순방 시 평균 15억 원을 썼는데 윤석열 정부에서는 25억 원을 쓰고 있다며 돈을 펑펑 쓰는 것이 국민들 눈에는 안 좋은 것이라고 논평했다”며 “공언련은 이게 ‘주관적 편견’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 주장한다”고 했다. 이어 “공언련은 ‘최근 5년간 글로벌 물가 상승률이 올랐다는 점은 쏙 빼놓고’라며 대통령의 해외순방을 비판한 내 평론이 왜곡이라고 주장한다. 순방 비용이 물가하고 무슨 상관이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5년간 전 세계 물가가 30% 올랐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허위정보를 유포하지 말고 내용의 근거가 무엇인지 밝히길 바란다”고 했다.

김 에디터는 이를 비롯해 공언련이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의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와 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 출연, MBC ‘뉴스외전’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섭외 등에 대해 모니터링한 내용을 각각 반박했다.

아울러 그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3월 공언련은 행정안전부로부터 가짜뉴스 팩트체크 명목으로 3000만 원을 받았다. 일단 이상민 장관의 행안부가 가짜뉴스 팩트체크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도 의문”이라며 “정권으로부터 돈을 받아서 어디에다 썼는지 상세하게 밝혀줬으면 좋겠다. 이런 저질 보고서를 발행하는데 쓴 것이라면 혈세 낭비다. 행안부도 도대체 무슨 법적 근거로 가짜뉴스를 잡겠다며 수준 미달 보고서를 남발하는 이런 단체에 돈을 지원한 것인지 밝히길 바란다. 국회에서 내년에 이 부분을 철저히 점검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