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가 11일 발표한 <2023년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결산>에 MBC의 뉴스가 순위권에 올랐다.

유튜브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유튜브 인기 영상 차트를 공개했다. 이 가운데 ‘인기동영상’ 부문에서 MBC 유튜브 채널이 지난 4월 8일 올린 <“무슨 어벤져스가 오는 줄..” 빠르게 거침없이 ‘꾹꾹’> 영상이 7위에 올랐다. 이 뉴스는 식당에서 한 남성이 쓰러지자 젊은 남녀가 재빠르게 심폐소생술을 하는 등 응급조치에 나서는 모습을 담은 CCTV 영상을 담았다. 알고 보니 이들은 휴일에 식사 중이던 순경들이었다. 11일 오전 기준 이 영상의 조회수는 750만 회에 달한다.

▲ MBC 유튜브 콘텐츠 갈무리
▲ MBC 유튜브 콘텐츠 갈무리

7위를 제외한 10위권 영상은 모두 예능 콘텐츠였다. 1위는 가수 이영지가 운영하는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에 아이돌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출연한 회차로 117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2위는 딩고뮤직 채널의 악동뮤지션 킬링보이스 영상이 차지했다. 3위는 ‘뜬뜬’ 채널의 ‘설연휴는 핑계고 영상’으로 유재석, 이동욱, 조세호, 남창희가 토크를 나누는 내용이다.

최고 인기 쇼츠 영상 1위는 가수 이영지 채널에 업로드된 IVE(아이브)의 댄스 챌린지 영상이 차지했다. 

2023년 구글코리아는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차트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10위권에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영상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 2023년 국내 유튜브 인기 동영상 차트
▲ 2023년 국내 유튜브 인기 동영상 차트

국내 구독자 수 증가를 기준으로 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해외 크리에이터인 미스터비스트(MrBeast)가 차지했다. 미스터비스트는 한국어로도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국내 주목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인기 크리에이터 4위 채널은 유재석이 출연하는 토크 콘텐츠 채널 뜬뜬(DdeunDdeun)이 차지했다. 

2023년 가장 ‘급성장’한 크리에이터 1위는 요리하는 모습을 공유하는 크리에이터 다해가 차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