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경제일간지 파이낸셜뉴스가 직원들 인사평가 결과를 공지하면서 평가기준 등을 공개하지 않아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광고영업에 나서는 차장급에 대해 높은 점수를 몰아주고 저연차 기자들이 그 몫까지 기사를 쓰는데 낮은 등급을 받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기사건수와 클릭수 관련 평가기준도 논란이다.

▲ 파이낸셜뉴스 로고. 사진=파이낸셜뉴스 홈페이지 갈무리
▲ 파이낸셜뉴스 로고. 사진=파이낸셜뉴스 홈페이지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노동조합(위원장 구자윤)이 발행한 5일자 노보를 보면 사측은 수년간 인사평가 등급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다가 지난달 처음 공개했다. 그런데 어떠한 기준으로 인사평가를 했는지 설명 없이 평가 등급만 게재돼 있었고 차장급 미만에선 A나 B 등급을 받은 조합원을 찾기 어려웠다. 인사평가 관련 질의를 취합해 사측에 전달했지만 ‘섣불리 답하면 논란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이유로 답변을 받지 못하자 노조가 나서 긴급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파이낸셜뉴스 노조에선 휴직자를 제외한 조합원 99명 중 55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응답자 전원이 ‘회사는 인사평가 기준 등에 대해 직원에게 공지해야 한다’고 답했고, 응답자 중 94.3%는 ‘회사는 앞으로도 직원들이 그룹웨어 등을 통해 자신의 인사평가 등급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으며 ‘인사평가 기준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사측이 ‘기존 인사평가 기준 등을 알려주면 논란만 확산된다’고 답변한 것에 대해 응답자 92.5%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현재 인사평가에 대해 ‘잘못됐다’고 한 응답비율은 84.9%(매우 잘못됐다 60.4%+조금 잘못됐다 24.5%)로 집계됐다. 관련해 “영업 뛰는 차장급에 대한 A, B 몰아주기가 확연히 드러났다. 그 몫까지 기사쓰고 지면 막기한 저연차 기자들은 무슨 죄로 낮은 등급을 받나”, “평가 기준이 제대로 성립도지 못했고 개인 상황 등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등의 의견이 접수됐다. 

▲ 파이낸셜뉴스 인사평가에 대한 조합원들 설문조사. 사진=파이낸셜뉴스 노보
▲ 파이낸셜뉴스 인사평가에 대한 조합원들 설문조사. 사진=파이낸셜뉴스 노보

이번 인사평가 논란으로 회사에 대한 신뢰와 근로의욕이 하락했다는 응답자는 86.8%에 달했고, 이중 ‘매우하락’이 64.2%였다. 노보를 보면 한 조합원은 “일 안 하는 기자들이 부장에게 잘 보였다는 이유로 최고 등급을 받아가는 것을 보면 의욕이 매우 저하된다”고 했고, 다른 조합원은 “이번 인사 평가 후 이의 제기 과정에서 직원들 의견을 묵살하려는 사측 태도에 큰 실망감과 무력감, 박탈감을 느꼈다”고 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단독 기사도 쓰고 연말 시상도 받았는데 최하등급 평가는 연봉을 넘어 신뢰의 문제이고 나를 무시하고 나가라는 건가 싶다”고 했다. 

노조에 따르면 구성원들의 요구로 기자직군의 경우 기사건수와 클릭수 절대수치와 증감률이 인사평가 항목에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구성원들 요구에도 다른 직군에 대해선 평가기준을 알려주지 않았다고 노조는 설명했다.

당장 기사 증감률 기준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회사에선 기사건수·클릭수 절대수치와 증감률을 동일한 비율로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사 1건을 쓰다가 2건을 작성하면 증감률은 100%다. 기사를 10건 쓰다가 계속 10건 작성하면 증감률은 0%다. 응답자 92.5%는 ‘증감률 적용이 잘못됐다’고 답했다. 관련해 “놀다가 잠깐 일한 사람이 돈 더 받는 구조를 회사가 짠 것”이라거나 “증감률을 반영할 거면 제비뽑기로 연봉 인상률을 반영하는 게 낫다” 등의 비판도 나왔다. 

부장의 주관이 강하게 반영되는 정성평가에 대해서도 응답자 54.7%는 ‘줄이는데 동의한다’고 했고 ‘동의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7%에 불과했다. 부장도 평가를 받고 다양한 주체들이 평가에 참여하는 다면평가제를 도입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사측은 말을 아꼈다. 이두영 파이낸셜뉴스 경영지원실장(상무)는 이날 미디어오늘에 “노조가 제기한 내부 이슈를 외부에 설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다만 노사 공동으로 외부 컨설팅을 받는 등 더 나은 평가제도를 마련 중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