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뉴스 댓글에 ‘대댓글’(인용 답글) 기능을 도입했다가 언론의 비판이 이어지자 철회했다.

네이버는 20일 뉴스 서비스 공지사항을 통해 “지난 16일 선보인 뉴스 내 인용답글 작성 기능과 관련해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있어 해당 기능을 제외한다”며 “아직 사용자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조기 종료로 이용자 혼선을 드리게 돼 죄송하다”고 밝혔다.

▲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앞서 네이버는 지난 16일 ‘대댓글’ 기능을 도입하며 ‘댓글작성 기능 개선’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기존 뉴스 댓글에서는 답글에 다시 답글을 다는 것이 어려웠지만, 이제 특정 답글을 지정하여 ‘답글의 답글’을 작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9~20일 언론의 비판 기사가 이어졌다. 연합뉴스는 지난 19일 <네이버 뉴스, 대댓글도 답글 허용…총선 전 댓글 전쟁 우려> 기사를 내고 선거 때 악용될 가능성에 비중을 실었다. 조선일보는 20일 1면에 <네이버, 또 선거철 댓글 장사> 기사를 통해 “특정인을 집중적으로 공격하거나 여론 조장에 악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내년 4월 총선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새 댓글 서비스를 도입했다는 점에서 ‘댓글 전쟁을 부추겨 클릭 수를 높이려는 속내’라는 비판도 나온다”고 했다. 

▲ 네이버 대댓글 기능 설명 이미지 갈무리 사진=네이버
▲ 네이버 대댓글 기능 설명 이미지 갈무리 사진=네이버

언론이 선거에 악용될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정치권의 압박이 예상되자 네이버는 서비스 개편을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정치권 압박 이후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 폐지 △모바일 첫화면 뉴스배열 폐지 △사람에 의한 뉴스배열 폐지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운영 잠정 중단 등을 단행했다. 현재 방통위는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배열 조작 의혹 등에 대한 사실조사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