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가 한국 검찰의 언론 대상 수사를 조명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논평을 통해 “글로벌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선다윗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지난 11일 논평을 통해 “미국 뉴욕타임스가 ‘한국 검찰은 스파이를 수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 비판 언론을 수사한다’며 언론 자유를 지적했다”며 “뉴욕타임스는 바이든-날리면 사태로 빚어진 MBC 소송 사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막가파식 규제를 소개했다. 글로벌 망신”이라고 했다. 

▲ 11월10일 뉴욕타임스 기사
▲ 11월10일 뉴욕타임스 기사

선다윗 상근부대변인은 “윤석열 정권과 검찰의 언론 탄압이 이제는 해외 언론까지 나서서 걱정하게 만들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과 검찰은 K컬처, K드라마로 세계의 부러움을 받는 대한민국을 언론탄압국으로 만들고 있다. K-검찰이라도 수출할 작정이냐”고 했다.

선다윗 상근부대변인은 “윤 대통령과 여당은 지금이라도 언론 탄압을 멈추고 야당과 국민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라”고 덧붙였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지난 10일(현지시간) 기사에서 서울중앙지검 대선 개입 여론조작 특별수사팀이 뉴스타파 기자와 전 JTBC 기자를 압수수색한 사실을 전하며 “수사 대상은 외국 스파이가 아니라 윤 대통령과 정부에 비판적 기사를 낸 국내 언론사”라고 보도했다. 

▲ 2022년 11월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출입기자들 질문을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 2022년 11월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출입기자들 질문을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뉴욕타임스는 “다른 언론사의 기자들도 표적이 되어 명예훼손 범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휴대폰과 파일을 압수당했다”며 “1990년대 한국이 민주화된 이후 당국이 이런 조치를 취한 적은 거의 없었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고 했다. 뉴욕타임스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가짜 뉴스’를 제거하기 위해 모든 온라인 미디어를 선별할 것이라고 밝혔다”며 “규제 당국은 뉴스타파 기사를 인용 보도한 방송사 3곳에 ‘가짜 뉴스’를 퍼뜨렸다는 이유로 벌금을 부과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뉴스타파를 언급하며 “이 매체가 치열한 선거를 앞두고 근거 없는 주장을 펼침으로써 비판에 노출됐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전하면서 “그러나 그들은 또한 정부의 대응이 너무 과하다고 말했다”고 했다. 뉴욕타임스는 윤석열 대통령에 관해 “그의 18개월 간 임기 특징은 야당과의 끊임없는 충돌과 검열, 민주주의 후퇴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