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철 KBS사장. ⓒKBS
▲김의철 KBS사장. ⓒKBS

KBS이사회 구성이 여야 6대5로 재편되자마자 여권 추천 이사들이 김의철 KBS사장 해임 제청안을 긴급안건으로 제출했다. 김의철 사장은 30일 입장을 내고 “해임 제청안에 명시된 해임 사유 가운데 어떤 것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이번 해임 제청은 부당하며, KBS와 대한민국 공영방송 제도의 정치적 독립을 전면 훼손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KBS이사회는 오늘(30일) 정기이사회에서 제청안을 의결하고 김 사장의 소명을 들은 뒤 9월 초 임시이사회에서 해임안을 의결할 가능성이 높다.
 
권순범, 김종민, 이석래, 이은수, 황근 이사는 지난 28일 김 사장 해임 제청안을 긴급 안건으로 제출하며 “취임 후 무능 방만 경영으로 2022년 4년 만에 118억 원 적자를 기록한데 이어 2023년 상반기 또다시 461억 원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고 불공정 편파방송으로 국민의 신뢰가 추락해 심각한 재정위기를 불러올 수 있는 수신료 분리징수를 초래했으며 이에 따라 대다수 직원들이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있어 리더십을 완전 상실해 정상적인 직무수행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해임 제청 사유를 밝혔다.

이에 김의철 사장은 “대규모 적자에 대해서는 먼저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지난해 대비 40% 넘게 위축된 지상파 광고시장의 벽을 넘지 못했다”면서도 “공영방송 KBS는 상업성, 영리성을 우선할 수 없다. 재난방송, 지역방송, 국제방송, 대북 방송, 장애인방송, 대하드라마, 비인기 스포츠 중계 같은 다른 상업방송이 하지 않는 공적 책무를 어떤 상황에서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경영적자 폭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했다.

‘리더십 상실’ 사유와 관련해선 “지난 6월부터 각 직능단체를 필두로 직원들의 사장 찬반 투표가 있었다. 퇴진 찬성률은 90%가 넘는 협회부터 50% 미만인 경우까지 다양했다”며 “일부 직원들이 사장 퇴진 요구를 했다고 해서 회사가 통제되지 않는다거나 방송에 차질을 빚는 일은 전혀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직원들의 사장 퇴진 요구를 해임 근거로 삼는 것은 위험한 발상으로, 앞으로 KBS 사장은 직원들의 이익에 조금이라도 반하는 일에 대해서는 안정적으로 경영권을 행사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도 했다.
 
‘불공정 편파 방송으로 인한 신뢰 추락’ 사유에 대해선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수용자 조사에서 KBS는 4년 연속 압도적인 신뢰도 1위를 기록했다. 그 외 공신력 있는 대부분의 매체 조사에서 KBS는 영향력과 신뢰도 1, 2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며 “주관적 평가를 근거로 이사회가 사장을 해임하려고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했다. 

또 수신료 분리징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도 “시행령 개정 공포 즉시 헌법재판소에 심판청구를 요청했으며 시행령 개정에 따라 공사 내 위기대응, 재무대책, 법률대응, 한전과의 협상을 담당하는 테스크포스를 각각 운영하며 최선을 다해 대응하고 있음에도 이사회가 ‘직무유기’ 또는 ‘무대책’이라며 사장을 비판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했다.
 
여권 이사들이 “경영권 훼손”을 언급한 고용안정 관련 노사 합의도 “경영권을 침해하는 내용은 노사합의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적법한 절차를 거쳤고 노사 합의 관련 기본 사항을 이사회에 보고하는 등 사장의 책임을 다했는데도, 사전에 이사회에 보고하지 않았다며 해임 근거에 포함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했다. 

▲KBS 본관. ⓒKBS
▲KBS 본관. ⓒKBS

김의철 사장은 “KBS의 최고 의결기관인 이사회가 여권 위주로 구성을 바꾸자마자 가장 먼저 사장 해임에 나선 것에 큰 유감을 표한다”며 “수신료 분리징수 위기 속에서 KBS가 어떻게 국민들께 최대한의 혜택을 드릴지 숙고하는 대신, 정부 여당의 공영방송 길들이기에 이사회가 동참한 데 대해 우려를 금하기 어렵다”고 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윤석년 KBS 이사와 남영진 KBS이사장 해임안을 재가했다.  

김 사장은 “KBS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외풍에 시달렸다. 그때마다 KBS 구성원들은 국민과 함께 공영방송의 독립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며 “여권 이사들의 사장 해임안 제청은 이러한 KBS 구성원과 국민의 노력을 정면으로 저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사장은 “앞으로 진행될 이사회에서 해임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했으며 “향후 진행 상황에 따라 법적 대응을 포함해 KBS를 지키기 위한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