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연합뉴스 정부구독료 예산을 220억원가량 삭감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에 이어 역대 최대 삭감폭으로, 연합뉴스는 비상경영에 들어갈지 검토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안팎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2024년 국가기간통신사 지원 예산을 약 50억여 원으로 편성했다. 올해 예산인 278억여 원에 비해 220억 원가량 삭감한 금액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뉴스통신진흥법에 따른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에 정부구독료를 지원한다. 정부는 올해 이 예산을 전년 대비 49억 원가량(15%) 삭감해 278억여 원으로 책정했는데, 내년도 예산에선 79%를 삭감한 것이다.

연합뉴스 안팎에선 문체부가 지난 5월 말 예산요구안을 제출하면서 정부 지원금 대폭 삭감설이 돌던 터다. 문체부가 연합뉴스 지원금을 공란으로 둔 채 기재부에 예산 요구안을 제출한 뒤, 기재부가 ‘뉴스통신 정부사용료’를 전액 삭감하는 등 금액을 대폭 삭감해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공적기능 순비용 보전액 50억여원만 남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사옥

성기홍 사장은 지난 21일 실·국장 회의를 열고 지원금 삭감 대책을 논의했다. 성 사장은 이 자리에서 “예산 삭감을 막지 못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우선 경영진 임금을 삭감하고, 비상경영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도 지난 24일 회사 현안과 관련해 집행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문체부는 내년도 전체 예산을 올해 본예산인 6조 7408억 원보다 3.5% 늘린 6조 9796억여 원으로 편성한 가운데 연합뉴스 지원금을 삭감 편성했다. 정부는 오는 9월1일 내년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다. 국회는 예산안 심의를 거쳐 12월 초 예산을 확정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