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서기석 KBS 보궐이사, 차기환 방문진 보궐이사. ⓒ 연합뉴스,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왼쪽부터 서기석 KBS 보궐이사, 차기환 방문진 보궐이사. ⓒ 연합뉴스,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방송통신위원회가 9일 대통령 추천 이상인 상임위원과 국민의힘 추천 김효재 위원장 직무대행 단둘이서 서기석·차기환 씨를 KBS·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MBC대주주) 보궐이사로 임명·의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0일 “삼성이 관리하는 판사이자 조선일보 방일영 장학생 서기석씨와 극우진영 선동가 차기환씨의 부적격 사유는 차고도 넘친다”며 “공영방송 이사는커녕 그 어떤 공직에도 나서서는 안 될 퇴물들만 골라 발탁하는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 난동이 공영방송 이사회를 극우 폐기물 처리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언론노조는 더욱이 “다음 주 중으로 남영진 KBS 이사장과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 EBS 정미정 이사 등 공영방송 이사진을 한꺼번에 해임하는 정치폭력을 합의제 기구인 방통위 이름으로 자행하겠다는 계획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며 현 상황을 “조선시대 사화(士禍)를 방불케 하는 尹정권의 방송장악 숙청극”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보궐이사 선임과정에서) 공모와 심사 등 제도적 절차와 법질서는 또 깡그리 무시됐다”며 “헌법과 법률, 합의제 기구의 취지 따위는 이미 무시하기로 작정한 尹정권 앞잡이들에 의한, 유례가 없는 3대 공영방송 이사들에 대한 동시 숙청이 목전에 와 있다”고 현 상황을 개탄했다. 

언론노조는 “윤석열 정권은 두 차례나 집권 세력이 공영방송 이사회를 인위적으로 개편해 낙하산 사장을 앉힌 행위는 불법이라는 대법원 판례가 확립됐음에도 개의치 않겠다는 우격다짐을 벌이고 있다”며 尹정부에서의 공영방송 이사 해임 역시 ‘불법’ 판결을 전망했다. 현 방통위의 이사 교체 ‘속도전’을 두고서는 “반헌법·부도덕의 인물로 확인된 이동관이 무혈입성한 후, 거침없는 재벌 특혜와 공영방송 해체로 미디어 공공성 파괴와 반민주-반언론 폭주를 가속화 할 고속도로를 깔아두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영방송이 윤석열 방송, 김건희 방송, 국민의힘 방송으로 전락해 직면할 국민의 피해와 분노가 두려울 뿐”이라고 덧붙였다.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연합뉴스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연합뉴스

언론노조는 “이 모든 방송장악 난장판을 만든 김효재 직무대행이 차기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 이사장으로 낙점되었다는 전언이 들려오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임기가 남은 표완수 이사장 사퇴 압박이 폭력적 행태로 언론재단에서도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극우 본색을 드러내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 난동은 역으로 언론자유를 목숨처럼 여기는 현장의 언론노동자들과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양심적 시민들을 똘똘 뭉치게 하는 저항과 심판의 기폭제로 돌아올 것”이라 강조했다.

앞서 남영진 이사장을 비롯한 KBS 이사 6명, 권태선 이사장을 포함한 방문진 이사 6명 등 공영방송 이사 12명은 9일 긴급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尹정부는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위법적 조처들로 KBS, MBC를 뒤흔들고 있다. 이사들을 해임한 뒤 자신들의 뜻에 맞는 이사들로 빈자리를 채우고 나면, 여러 구실을 만들어 KBS, MBC 사장 교체에 나설 게 분명하다”며 “폭주하는 방통위 ‘해임 열차’를 최우선으로 멈춰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영방송 이사 12명은 “윤석열 정부는 최소한의 법적 절차도 무시한 KBS, MBC 이사(이사장)들의 해임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공영방송 장악 음모를 포기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한편 “KBS 수신료 분리징수 등 공영방송의 토대를 뒤흔드는 조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언론 장악 기술자’로 비판받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지명을 즉각 철회하고, 정부의 각본대로 위법적이고 비상식적인 폭주를 계속하고 있는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은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