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가 MBC 기자 압수수색을 두고 비판적인 언론에 대한 복수극으로 규정하고 총공세를 폈다. 특히 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 자료는 국회 보좌관들과 기자들이 권력 감시를 위해 오랫동안 공유하던 자료임을 부각했다.

3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박광온 원내대표는 “어제 경찰이 1년 이상이 지난 사건을 갖고 MBC 본사와 국회 사무처를 압수수색했다”며 “기자가 인사청문회 자료를 누군가와 공유했다는 이유로 언론사의 뉴스룸까지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인데, 명백한 과잉 수사이자 언론 탄압”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수사를 받는 기자와 압수수색을 당한 MBC는 지난해 한미 정상회담 때 있었던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보도했다. 그래서 많은 국민은 그래서 보복 수사로 의심하고 있다”며 “언론 탄압은 국민의 가장 기본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고 언론 자유 침해는 국민의 저항을 부른다”고 경고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1년 전 장관 인사청문 자료를, 당시 인사청문회 관련 수많은 기사가 쏟아졌음에도 이제 와 조사하겠다면서 전방위 압수수색하는 것은 특정 언론, 비판 언론에 대한 압박”이라며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국회 제출 인사청문 자료를 빌미로 기자들을 몰아세운다면 펜대를 놓으라는 말이 아니고 무엇인가? 권력 감시라는 언론의 기본적인 임무를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검사 독재 정권이 가장 잘하는 압수수색을 해놓고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본인은 피해자라고 했다”며 “권력의 중심에 있는 사람으로서 최소한 피해자 코스프레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고 최고위원은 “윤 정권이 언론을 수족 뿌리듯 하수인으로 두고 싶다는 것은 이제 명백한 사실로 확인됐다”며 “군사정권 시절이었던 1988년, 김수환 추기경께서 하신 ‘언론이 권력의 시녀로 전락하면 국민은 어둠 속에서 살 것’이라는 말을 35년이 지난 오늘 다시 상기해야 하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주장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한동훈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이 복수에 나선 것”이라며 “국회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고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 팔려서 어떡하냐고 했던 보도를 처음으로 했던 그 MBC 기자를 복수하듯이 이렇게 압수수색해내는 것에 대해서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 인사 검증 기본 정보는 국회의원 보좌관과 기자들을 포함한 수많은 관련자가 서로 공유한다. 십수 년 동안 있었던 일”이라며 “헌법 정신인 삼권 분립에 따라 대통령과 행정부를 견제 감시해야만 하는 입법부, 국회 사무처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 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압수수색 했다. 국민의 대표가 모인 국회를 침탈하여 무력화시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영상엔 민주당 최고위원들의 MBC 기자 압수수색 관련 총공세 발언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