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1박2일 집회 불법 근거에 대한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고 말했다가 멘트를 수정한 KBS 앵커멘트 교체 논란에 국민의힘이 재차 거센 비판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오보를 냈으면 바로잡고 사과한 뒤 내부 진상조사를 거쳐 징계 등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면 될 일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6일 오전 국회 245호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이 낸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가 오보에 대한 조작보도까지 내보냈다”며 “대표 공영방송이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참으로 민망했다”고 말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지난 18일 KBS 뉴스9에서 이소정 앵커멘트와 이후 멘트를 수정해 인터넷 뉴스에 교체한 점을 들었다. 이소정 앵커는 애초 “경찰은 며칠 전 건설노조의 1박2일 집회를 불법이라고 못박고 강하게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어떤 부분이 집회시위법에 어긋나느냐는 논란이 불거졌고, 경찰은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수정된 인터넷 뉴스에서 이 앵커는 “경찰이 며칠 전 건설노조의 1박2일 집회를 불법으로 규정하며 불법 집회를 연 적 있는 단체는 앞으로 비슷한 집회를 못 열게 하겠다고 했다. 이걸 놓고, 관련법과 맞지 않다는 주장이 잇따르면서 논란이 불거졌는데 경찰 스스로도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고 말한 것으로 나온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6일 오전 국회 본관 245호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KBS의 앵커멘트 교체 논란과 관련해 정정과 함께 책임도 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오른소리 영상 갈무리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6일 오전 국회 본관 245호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KBS의 앵커멘트 교체 논란과 관련해 정정과 함께 책임도 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오른소리 영상 갈무리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이를 두고 “경찰이 민노총 건설노조 1박2일 집회를 불법으로 규정한 근거를 뚜렷하게 내놓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일단 오보자체가 오보다. 경찰은 도로점거와 소음 해산 명령 불응 등을 근거로 내놨다”고 반박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KBS 내부에서부터 앵커멘트의 문제가 있다는 항의가 나오니 KBS는 오보보다 더한 역대급 조작을 감행했다”며 “마치 그런 보도를 하지 않은 것처럼 은폐하기 위해서 허위멘트 부분만 다시 녹화해서 인터넷 상에서 교묘히 화면을 갈아끼웠다. 덮어씌우기 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국민을 두 번 속였다”며 “허위보도로 국민을 속이고, 그것이 들통나자 조작보도로 국민을 또 속였다”고 주장했다.

KBS가 지침을 따라 수정했다고 반박을 내놓은 것을 두고도 그는 재반박을 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KBS가 내놓은 해명은 가관이다. 지침을 따랐다는 것”이라며 “그런 지침이 있다는 사실도 믿겨지지 않지만 그런 지침이 있다면 조작방송 지침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오보를 냈으면 국민께 겸허히 인정하고 정정보도를 내면 된다”며 “관련자에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책을 약속하면 된다. 이런 기본을 지키는 것이 공영방송의 기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KBS는 이번 사태에 대해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 전수조사, 관련 책임자에 대한 징계 조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KBS의 조치 여부에 따라 당 차원 또는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 특위 구성 문제 등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직무대리를 하고 있는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KBS 앵커 멘트에 대해 “경찰이 백브리핑을 통해 민주노총 건설노조 집회에 어떤 행위들이 집시법을 위반했는지 구체적인 사례까지 들면서 제시했다”며 “KBS 다른 기자가 사내게시판에서 해당 사실을 지적하자 KBS는 해당 뉴스를 다시보기 영상에서 도둑교체를 했다. 앵커가 같은 배경에서 옷만 바꿔입고 멘트를 수정했다. 이 과정에서 일언반구 해명이나 사과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영식 의원은 오보가 한 두 번이 아니라면서 “이 와중에 수신료 분리징수 반대만 외치고 있다. 뻔뻔함의 극치”라며 “김의철 사장은 방송의 공정성과 신뢰를 훼손한 책임을 물어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KBS 보도본부는 지난 24일 오후 입장문을 내어 이 같은 취지의 국민의힘 등의 비판에 적극 반박했다. KBS 보도본부는 “방송을 통해 미리 정정 내용을 알리고, 평상시 지침과 절차에 따라 인터넷 뉴스 콘텐츠를 수정해 서비스했음에도 마치 KBS 보도본부가 잘못을 감추기 위해 몰래 뉴스 일부를 고치고, 심지어 ‘조작질’이라는 저급한 단어로 공격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며 “숨길 의도가 있었다면 앵커가 직접 사전에 방송을 통해 정정멘트를 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KBS 보도본부는 “KBS 9시 뉴스 방송본은 사내 아카이브인 KDAS에 그대로 녹화되며 이는 영구 저장되고 보도영상 아카이브인 MAM에도 실제 방송분이 그대로 녹화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KBS 보도본부는 “앵커 멘트의 취지는 이번 집시법 논란의 핵심적인 위법 쟁점인 1박2일 방식의 야간집회를 금지할 수 있느냐와 불법집회 전력이 있는 단체의 집회를 향후 금지할 수 있느냐에 대한 경찰의 근거가 뚜렷하지 않다는 점이었다”며 “집회 참가자들의 행동이 위법한 부분이 있다고 해서 집회 자체를 불법으로 규정할 수 있느냐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일 것이다. 다만 앵커 멘트의 내용이 당시 건설노조의 집회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 경찰이 내놓은 불법 주장의 근거가 의도치 않게 희석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다음날(19일) 정정멘트를 방송으로 내보냈다”고 설명했다.

KBS 보도본부는 “자막 오타와 취재원 보호 등 여러 이유로 방송된 뉴스 콘텐츠를 사후 수정할 때 적용하는 것과 똑같은 지침과 절차를 그대로 따랐다”며 “다만 그 이후에도 사내 일부에서 은폐, 조작과 같은 억측과 오해가 제기됨에 따라, 방송된 것과 다른 수정된 영상임을 간략한 사유를 적어 알림을 공지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억측과 편견에 점철된 채 부당한 비난을 하는 행위에 대해 당당히 맞서 나갈 것”이라며 “이를 확대 재생산하는 일부 언론과 세력들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모든 필요한 조치를 해나갈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