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가짜뉴스 신고·상담센터’를 설치한다고 밝힌 데 대해 원로 언론인들이 “비판 언론 재갈 물리기”라며 중단을 요구했다.

언론비상시국회의, 동아투위, 조선투위,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언론광장, 새언론포럼은 3일 성명에서 “기자들의 자유로운 언론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사업인 언론재단 안에 ‘가짜뉴스 신고·상담센터’를 설치하겠다는 건 무리수”라며 “정부 광고 대행 사업을 독점적으로 하는 언론재단에 가짜뉴스 신고 센터를 두겠다는 의도가 무엇인가. 정부 광고와 연결해 비판 언론 활동을 제어하려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오늘
▲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오늘

문체부는 지난달 20일 ‘가짜뉴스’를 ‘악성 정보 전염병’으로 규정하며 5월 중 ‘가짜뉴스 신고·상담센터’를 설치한다고 했다. 센터를 통해 가짜뉴스로 피해를 입은 국민의 신고를 받고 그에 관한 구제 상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가짜뉴스 개념 자체가 모호하고 자기 진영과 입장에 반하는 기사면 가짜뉴스로 매도하는 우리 정치 풍토에서 정부의 센터 설립에 물음표가 붙는다.

원로 언론인 단체들도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사회적으로 합의된 정의가 없다”며 “무엇이 도둑질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경찰이 도둑을 잡겠다고 나서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우리는 문체부가 앞장서고 언론재단이 뒤치다꺼리하는 ‘가짜뉴스’ 퇴치가 ‘비판 언론 재갈 물리기’라고 본다”며 “지금 언론계에서 가장 시급한 일은 자유로운 언론 활동 보장이다. 가짜뉴스로 인한 폐해는 미디어 시장과 기존의 언론 중재기관, 법원에 맡겨 해결하는 것이 정도”라고 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자유로운 언론 활동을 위축할 우려가 있는 가짜뉴스 대책을 취소할 것 △언론재단은 기자들 불신만 초래할 ‘가짜뉴스 신고·상담센터’ 설치 기도를 당장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