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들이 윤석열 정부의 노동시간 제도 개편안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장경태 최고위원은 주당 69시간을 일하기 위해선 하루 몇 시간 일을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69시간표를 들고 나와 “윤석열 대통령부터 출근 시간을 잘 지켜주시고 대통령실부터 새벽 1시까지 근무하시기 바란다. 국무회의도 밤 11시에 하시라”고 꼬집어 눈길을 끌었다.

8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에서 이재명 대표는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노동시간 개악을 국회에서 철저하게 막겠다”며 “국민들에게 저녁 시간이 있어야 생산성도 높아지고 소비 진작도 가능하다. 워라벨 보장은 시혜나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당연한 권리이며  노동자들의 기본적인 권리다. 노동시간을 늘려서 생산을 늘리자는 그런 시대는 이미 끝났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실언인 줄 알았던 윤석열 대통령의 주 120시간 노동이 정부 출범 1년도 채 되지 않아 결국 현실이 되었다”며 “정부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따르면 주당 52시간인 노동 시간이 주 64시간 최대 80.5시간까지 늘어난다고 한다. 과로사를 업무상 재해로 인정하는 노동시간은 발병 전 4주 연속 주 64시간인데 이번 개편으로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분기로 늘릴 경우 과로사 수준까지 장시간 노동을 강제할 수 있게 된 셈”이라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세계에서 제일 오래 일해 온 대한민국은 그나마 주 52시간제 도입 후 연간 근로시간이 OECD 국가 중 2위에서 5위로 나아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평균 39일을 더 일한다”며 “그런데 윤석열 정부가 다시 노동시간을 늘려 과로사회를 조장하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더구나 국민의 저녁을 뒤바꿀 중차대한 민생 정책이지만 사회적 공론화 절차는 없었다. 급조한 노동시장연구회가 윤심 맞춤형 용역을 따랐을 뿐”이라며 “일방통행과 독단으로 국민의 삶을 후퇴시키는 정책의 입법에는 민주당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국회 차원의 견제를 예고했다.

장경태 최고위원도 “과로사 국가 선포식이 있었다. 정부의 주 최대 노동시간을 69시간으로 늘리는 근로시간제도 개편안은 개악 중의 개악”이라고 주장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온라인에는 69시간표까지 등장했다. 5일 동안 매일 5시간 취침 후 69시간을 일하고 주말에 기절하고 병원에 가는 일정”이라며 “오전 9시부터 새벽 1시까지 근무하고, 2시 취침, 7시에 기상한다. 윤석열 대통령부터 출근 시간을 잘 지켜주시고, 대통령실부터 새벽 1시까지 근무하시기 바란다. 국무회의도 저녁 11시에 하시겠나? 장기 휴가는 그림의 떡이 될 것이 자명하다”고 꼬집었다.

장 최고위원은 “법정 근로시간이 1시간 적었던 주 68시간이던 2016년에도 연 354명이 과로사로 가족의 곁을 떠났다. 매일 1명의 노동자가 과로로 목숨을 잃는 사회였다”며 “주 최대 69시간은 비인간적인 사회로 회귀하자는 것이다. 노동은 사람을 위한 것이지 사람을 기계처럼 부리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120시간 바짝 일하고 일주일 동안 바짝 일하고 쉬면 어때요? 이런 얘기를 했다”며 “120시간을 5일로 나눠보면 하루에 24시간을 일해야 한다. 그러더니 드디어 이것을 노동시간 개편안으로 내놓았다. 이것은 국회에서 저희 민주당과 뜻있는 국회의원들이 저지해내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당 지도부들의 노동시간 개편안 저지 발언은 영상으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