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3일 대선 당시 허위사실 공표(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진행되는 재판에 피고인 신분으로 처음 법정에 출석했다. 경향신문은 1면 톱기사 제목을 <“김문기 몰랐다” 이재명 “기소 부당”>이라며 이 대표 측 입장을 반영한 반면 조선일보는 1면 기사 제목을 <피고인 이재명, 재판 첫 출석…커지는 사법리스크>라며 이 대표에 대해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여권이 KT 차기 대표이사 인선에 개입한 것에 대해 비판적인 논조의 보도가 나왔다. 경향신문은 1면 <KT 흔드는 ‘보이는 손’>에서 “여권이 KT 차기 대표인사 인선에 개입하면서 KT 주가가 요동치고 있다”며 여권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도 사설에서 여권의 KT 인선 개입을 비판하며 같은 논조의 주장을 폈다. 

한겨레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저자 고 조세희 작가의 미공개 작업노트를 공개했다. 미출간 소설 <하얀저고리>는 1988년부터 2년간 월간중앙에 연재됐고 2002년 ‘작가세계’에서 ‘조세희 특집’을 만들어 책 광고까지 실었지만 최종 출간하진 못했다. 

▲ 4일자 주요 일간지 1면 모음
▲ 4일자 주요 일간지 1면 모음

 

이재명, 첫 재판 출석 언론의 반응은?

이 대표가 재판에 출석한 소식을 지난 4일 다수 일간지에서 1면에 실었다. 조선일보는 “전날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재판 준비를 한 이 대표는 이날(3일)도 오후 5시가 넘도록 재판을 받느라 당무를 소화하지 못했다”며 “공교롭게도 이날 민주당 지지율이 8개월 만에 20%대로 떨어지고 국민의힘과의 격차도 10%포인트 벌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실제 당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의 수사와 재판까지 겹치면서 ’사법 리스크‘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혐의는 대장동 개발 핵심 실무자였던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모른다고 발언한 것이 당선 목적의 허위 사실 공표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관련 사설도 썼다. <마침내 시작된 이재명 재판, 대형 의혹의 진실 다 밝혀져야>에서 “앞으로 이 대표 재판은 본류인 대장동 사건과 백현·위례사건, 성남FC 사건 등으로 줄줄이 이어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체포 동의안이 다시 제출될 수도 있다”며 “그때마다 정치가 요동치게 된다. 민주당은 이 문제에 내내 끌려다녀야 되고 국회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한 개인의 의혹이 일파만파를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세계일보는 1면에서 <이재명, 법정에 처음 선 날 민주 지지율 20%대로 ‘뚝’>이란 기사에서 조선일보와 비슷한 논조로 보도했다. 지난 3일 발표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39%, 민주당 지지율은 29%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은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힘 화제성 견인과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전후 민주당 내 난기류 등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자세한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동아일보는 1면 톱기사 제목을 <‘이재명 재판’ 시작…檢과 5시간 격돌>로, 중앙일보는 1면 <이재명 첫 재판 출석> 등 중립적으로 정했다. 

▲ 4일자 경향신문 1면 기사
▲ 4일자 경향신문 1면 기사

 

반면 경향신문은 1면 톱기사 제목을 <“김문기 몰랐다” 이재명 “기소 부당”>이라며 이 대표 측 입장으로 올렸다. 이 대표 측은 “선거법 위반 혐의 구성 요건도 갖추지 못한 기소”라며 혐의를 전면부인했다. 

다만 경향신문도 “대선 기간 2건의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는 앞으로 격주로 법정에 출석해야 한다”며 “검찰이 기소를 저울질하고 있는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관련 혐의로 기소할 경우 법정 출석은 더 잦아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 뒤 “검찰 수사에 집중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법원으로 옮겨가는 양상”이라고 보도했다. 

KT 대표 선임 압박하는 여권, 비판여론 나와

경향신문은 1면 기사에서 “KT가 외압에 굴복해 구현모 현 대표의 연임 의결을 취소하고자 차기 대표 후보군을 원점에서 다시 추렸지만 여권은 ‘이권 카르텔’이라고 비판하며 경영 불확실성을 키웠다”며 “이뿐만 아니라 검경에 KT 현 경영진 수사까지 촉구하면서 주주가치 훼손이 도를 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여권이 차기 KT 대표로 밀고 있는 외부 인사들이 최종 면접 대상 후보군에서 빠진 것은 ‘기업 경영 경험’이 없기 때문”이라며 “KT 대표에 응모했던 윤석열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과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의원은 재계에 몸담은 이력이 없다”고 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검찰과 경찰은 KT 구현모 사장과 그 일당들에 대한 수사를 조속히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 4일자 경향신문 기사
▲ 4일자 경향신문 기사

 

경향신문은 “박근혜 정부 때 벌어진 국정농단 사건 당시 ‘비선 실세’였던 최순실씨의 지인을 KT에 입사시켜 특정 회사에 광고를 몰아주도록 한 혐의가 드러나 관련자들이 재판에 넘겨진 전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사설 <KT 대표 인선 또 제동 건 여권, 노골적 ‘낙하산’ 압박 멈춰야>에서 “권력이 민간기업 최고경영자 인사에 이처럼 대놓고 개입하다니 기가 막힐 일”이라며 “윤핵관들이 나경원 전 의원을 집요하게 압박해 사퇴시킨 것과 유사한 추태가 반복되고 있다. 이 정도라면 ‘관치’를 넘어 ‘농단’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했다. 

이어 “취임사에서 ‘자유’를 35차례나 외치며 자유시장경제를 강조해온 윤석열 정부가 주주가치 훼손에 앞장서는 이 상황을 해외 투자자들은 어떻게 보겠는가”라며 “여권은 KT 인사 개입을 즉각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도 이에 대해 같은 입장을 냈다. 사설 <자유·시장 신봉한다는 정부의 민간 기업 개입이 너무 노골적>에서 여권의 KT 개입에 대해 “문재인 정권에서 자주 보던 일이 새 정부에서 그대로 벌어지고 있다”며 “자유시장 원리를 신봉한다는 정부가 민간 기업에 개입하는 양태가 너무나 노골적이어서 놀라울 정도”라고 비판했다. 

조세희 장례 뒤 발견된 메모, 한겨레 일부 공개 

지난해 12월 세상을 떠난 고 조세희 작가의 유족들이 한겨레에 미공개 메모를 공개했다. 장례를 치른 뒤 유품을 정리하다 고인이 남긴 육필 유품인 미출간 소설 <하얀 저고리> 작업 노트다. 노트는 모두 22권으로 공책 12권, 서류철 8권, 수첩 2권이다. 

▲ 4일자 한겨레 1면
▲ 4일자 한겨레 1면

 

한겨레는 <하얀 저고리>에 “‘당대의 지배 논리들’과 대결하는 작가의 말들이 등장인물들 입을 빌려 쏟아진다”며 조세희 작가의 말을 일부 인용했다. 

“나는 집권·재벌 기업주들의 아들딸 손자들이 공장·농촌에서 일해 우리만큼 돈 받고 그것으로 먹고살다 보면 노동의 신성함이라는 것이, 고통이 어떤 것인지 알기를 바란다.”

“아파트값 땅값 치솟자 노태우가 그렇게 예뻐 보일 수가 없었다. 노태우는 이 세상 최고의 미남이었고, 그는 신뢰였으며, 희망이었고, 꺼져서는 안 될 등불이었다.”

“민중과 똑같이 살기를 바랐다. 민중이 부자가 될 때 그도 부자가 될 생각이었다. 국민이 가난할 때 부자가 되어 잘 사는 것은 죄악이었다. 민중과 더불어 살고, 가난하고, 위험도 늘 따르는 그런 생활.”

고인의 아들인 조중협 이성과힘 대표는 고인 1주기인 2023년 12월25일에 맞춰 <하얀저고리>와 ‘난쏘공’ 새 판본 출간을 기획하고 있다. 절판된 <시간여행>과 <침묵의 뿌리>를 차례로 복간하고 작가가 남긴 사진들을 추려 사진집도 낼 예정이라고 한겨레는 전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