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자신에 대한 사법 리스크를 완전히 털어낼 방안을 묻자 검찰을 오랑캐에 빗대 열심히 싸워서 격퇴해야 한다며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검찰 기소 후 재판과정에서 대표직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묻자 경기도지사 시절 재판을 받으면서도 도정을 잘 이끌었다고 답했다. 대장동 초과 이익환수 조항 삭제지시를 내린 적 있느냐는 질문엔 ‘구체적 사실에 대한 논쟁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지만 다른 기자가 거듭 답변을 요청하자 “내부 직원들끼리 논쟁하다 끝난 일이었다. 저희한테 보고한 일도 없다”고 답했다.

23일 이재명 대표 기자간담회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재명 대표의 향후 거취와 초과 이익환수 조항 삭제 지시 여부에 대한 답변이 눈길을 끌었다.

한 기자는 이 대표에게 “사법 리스크가 계속 남아 있는 상황에서 당에 부담이 되고 총선에까지 불리하게 작용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데 민주당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이 사법 리스크를 완전히 털어낼 방안이 있으시냐?”고 물었다.

이재명 대표는 “국경을 넘어서 오랑캐가 불법적 침략을 계속하면 열심히 싸워서 격퇴해야죠. 오랑캐의 침입 자체를 막을 방법 회피할 방법이 있느냐? 없다. 사법 리스크가 아니라 검찰 리스크”라며 “저는 국민들의 집단 지성을 언제나 믿었고 그 국민들의 힘으로 외롭지만, 이 자리까지 왔다. 아무것도 가진 게 없었고 기득권과 싸우면서 끊임없이 수사받고 수배되고 구속되고 해왔지만 결국은 우리 국민들께서 이 자리까지 저를 끌어다 줬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검사 독재 정권에 이런 무도한 폭력적 지배가 일시적으로는 성공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저는 결코 국민들께서 이를 용납하거나 용서하지 않을 거라고 확신한다”고 정면 돌파 의지를 감추지 않았다.

“검찰은 대장동을 중대한 지역 토착 비리로 규정을 하고 있는데 대장동 사업을 추진하시면서 민간 사업자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빼라고 직접 지시한 적이 있으시나?”라는 질문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 여기서 논박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고 검찰의 일방적 주장이 쓰인 것이 바로 이제 영장 내용”이라며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 지시 여부 질문엔 답을 피했다. 

다만 “토착 비리라고 하는 황당한 주장을 하는데 이거는 검찰 비리”라며 “무슨 몇십억 집을 원가로 사고, 무슨 퇴직금 등등으로 뭘 지원받고, 고문료를 받고, 이거 다 특히 국민의힘과 관련된 전직 검사들이다. 그래서 이거는 검찰 비리라고 규정하는 게 적절하다”고 답했다. 이어 “대한민국 행정사에서 25억 원 투자해서 약 6000억에 가까운 개발이익을 환수한 사례가 있는지, 아마 전무후무할 것이다. 이게 어떻게 비리일 수가 있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다른 기자가 “아까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 지시를 한 적이 있느냐?’ 이 질문에 대해 구체적 사실에 대해서 논쟁하면 끝이 없다고만 말씀하시는 건 좀 부족하지 않나 싶어서 이 부분 질문에 다시 한번 정확한 대답을 좀 부탁드린다”고 묻자 “초과 이익 부분은 검찰도 이미 알고 있다. 내부 직원들끼리 논쟁하다 끝난 일이었다는 거다. 저희한테 보고한 일도 없다”며 “성남시의 방침은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거나 또는 비율로 정할 경우 이익을 줄이면 배당이 줄어든다. 그러면 비용을 부풀리거나 이익을 줄이는 그런 부정행위를 할 수도 있고 또 관련 공직자들에 대한 로비 협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확정액으로 한다라는 게 명확한 방침이었다”고 답변했다.

“검찰이 기소하고 재판에서 사실을 다퉈야 할 것 같다고 대표님도 직접 말씀하신 적이 있으신데, 이때 대표직을 어떻게 수행할지 계획을 짜두셨을 것 같다”는 거취 관련 질문엔 “제가 경기지사일 때 네 가지 혐의로 기소돼서 전부 무죄를 받은 일이 있다”며 “약 2년 동안 재판에 시달렸지만, 그 사이에 경기도정은 꼴찌 평가에서 1등 평가로 완전히 바뀌었다는 점 상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영상은 1시간 넘게 걸린 이재명 대표 기자간담회 중 주요 질의응답을 6분여로 압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