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의 대장동 의혹 등 구속영장 청구에 따른 체포동의안 국회 제출을 놓고 벌인 기자간담회에서 ‘기소 이후 사퇴할 생각이 있는지’, ‘초과이익 환수제 삭제 지시를 했느냐’는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답변이 부족하다”는 기자의 반박이 나오는 등 설전을 벌였다.

이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벌인 기자간담회에서 검찰 구속영장의 내용 전반과 검찰의 세부 주장의 요점에 대해 45분 가까이 일일이 반박했다. 이후 질의응답에서 OBS 기자가 ‘대표 해명과는 반대로 검찰은 대장동을 중대한 지역토착비리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대장동 사업을 추진하면서 민간사업자 초과이익 환수조항 빼라고 직접 지시한 적 있느냐’고 묻자 이 대표는 “세부적 내용에 대해 논박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고, 검찰의 일방적 주장이 쓰인게 바로 영장내용”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구체적 사실에 대한 논쟁을 벌이면. 끝이 없고,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검찰의 일방적 내용이 쓰여진 게 검찰 내용이고, 대체로 옳지 않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토착비리’라는 표현을 두고 “황당한 주장을 하는데, 이건 검찰비리”라며 “몇십억, 집을 원가로 사고, 퇴직금 등등으로 지원을 받고 고문료 받은 것은 다 특히 국민의힘과 관련된 전직 검사들 아니냐. 굳이 규정한다면 검찰비리가 적절한 것 같다. 대한민국 행정사에서 25억 투자해서 약 6000억에 가까운 개발이익 환수한 사례가 있느냐. 아마 전무후무할 것이다. 이게 어떻게 비리일 수가 있느냐”고 답했다.

이어 ‘27일 본회의에서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가능성 커보이는데, 향후 기소돼서 재판나가게 되면 대표직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사퇴도 고려하고 있느냐’는 뉴시스 기자 질의에 이 대표는 “역시 가정적인 상황에 대한 질문이어서 지금 말씀드리는 것 부적절한 것 같다”고 답을 피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답변이 부족하니 다시 답해달라는 JTBC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답변이 부족하니 다시 답해달라는 JTBC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이렇게 답변하자 JTBC 기자가 “같은 질문을 한 번 더 드려야 할 것 같다”며 “가정적 상황에 대한 질문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검찰이 기소하고 재판에서 사실을 다퉈야 할 것 같다’고 대표님도 직접 말씀하신 적 있는 것 같다. 이때 대표님도 어떻게 대표직 수행할지 계획을 짜둔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한 답변 다시한 번 부탁드린다”고 지적했다. 배 기자는 또 이 대표의 ‘구체적인 사실 논쟁 벌이면 끝이 없다’는 발언을 두고도 “지금 모두 발언 45분간 구체적인 사실에 대해 여러 가지 말씀을 주셨다”며 “그런데 취재진이 초과이익 환수조항 삭제 지시 한 적 있느냐고 딱 한 가지 질문했는데, 여기에 구체적 사실에 대해 논쟁하면 끝이 없다고만 했는데, 좀 부족하지 않나 싶다. 이 부분 질문도 다시한번 정확한 대답 부탁드린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 대표는 별도 재반박 없이 질문에 답변했다. 그는 “제가 경기지사일 때 네가지 혐의로 기소돼 전부 무죄를 받은 일이 있는데, 약 2년동안 재판에 시달렸으나 그 사이에 경기도정 꼴찌 평가에서 1등 평가로 완전히 바뀌었다”며 “초과이익 부분은 검찰도 이미 안다. 내부 직원끼리 논쟁하다 끝난 일이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저희한테 보고한 일도 없고, 성남시의 방침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거나 또는 비율로 정할 경우 이익을 줄이면 배당이 줄어들지 않느냐”며 “그럼 비용을 부풀리거나 이익을 줄이는 부정행위를 할 수도 있고, 관련 공직자들에 대한 로비, 협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확정액으로 한다라는 게 명확한 방침이었다”고 답했다.

불체포특권을 내려놓으라는 의견에 대한 입장도 나왔다. ‘바뀐 것은 대통령과 검사 뿐이라는데, 검찰 출석 세 번 한 것처럼 불체포 특권 내려놓고,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려는 것은 아레 계획이 없었던 거냐’는 연합뉴스 기자 질의에 이 대표는 “제가 대선때에도 이런 무도한 검찰 권력이 남용될 것같다고 했지만 지금처럼 없는 사건을 만들어조작을 대놓고 할지 예상 못했다”며 “모두 규칙을 지키고 예측이 가능한 사회는 담장도 없애고 대문도 열어놓고 사는 세상이나, 강도와 깡패가 날뛰는 무법천지가 되면 담장이 있어야 하고 대문도 닫아야 한다. 상황이 참으로 엄혹하게 본질적으로 바뀌었다”고 해명했다.

또한 “당 안팎으로 이 대표의 거취와 관련해 ‘당에 부담을 주면 안 된다’. ‘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공천권도 결단을 내려달라’는 목소리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한국일보 기자 질의에 이 대표는 “일단 생각은 머리로 하고 있다”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이 대표는 “당이나 정치세계에는 생각이 다양한 사람 많다”며 “단일한 생각만 한다면 그건 정상적 사회가 아니죠”라고 답했다.

연합뉴스TV 기자가 ‘검찰 논리를 정면 비판했는데, 이렇게 계속 비판한다해도 계속 사법리스크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당에 부담이 되고, 총선까지 불리하게 작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데, 이걸 떨쳐내고 총선 승리할 방안이 있다면 어떤 게 있느냐’고 질의하자 이 대표는 “국경을 넘어 오랑캐가 불법 침략하면 열심히 싸워 격퇴해야 한다”며 “오랑캐 침입막을 방법 있느냐, 없다. 정치의 한 과정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어 “사법리스크가 아니라 검찰리스크”라며 “적법한 수사와 검찰권 남용, 국가권력 남용을 우리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집단 지성을 믿었고, 국민의 힘으로 외롭지만 이 자리까지 왔다”고 역설했다. 그는 “검사 독재정권의 무도한 폭력적 지배가 일시적으로는 성공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저는 결코 우리 국민들께서 용납하거나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답했다.

‘최근 당 지지율 하락세 있다,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영향이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보느냐’는 아시아경제 기자 질의에 이 대표는 “지지율이 다시 올라오는 것 같다”며 “지지율은 큰 흐름 중에 표면의 출렁임으로, 이런 것에 일희일비하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금은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중이어서 소위 컨벤션효과로 관심이 높아지고, 열성 지지자들이 전화를 많이 받는다. 그런 것을 고려하면 민주당 지지율이 추세적으로 떨어진다는 게 동의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장동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두고 이 대표는 “제가 관할하던 직원의 일부가 오염이 돼서 그 부정행위에 연루된 점에 대해서 제 부족함이고 제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명백한 사실은 성남시의 이익을 최대한으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저는 성과라고 여전히 생각한다”며 “민간업자들에 이익을 주려면 그냥 허가해주면 그만이고, 특히 추가로 부담시킨 것에 대해 김만배 등이 욕설 퍼부었을 뿐 아니라 정영학 녹취록에 나오는 것처럼 ‘부당하게 이재명에게 부담을 강요당했으니 몇 년 지난 뒤 소송해서 되찾자’는 이런 작전을 하는 녹음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점은 국민의힘이나 집권세력이 후안무치하게 적반하장 행동을 너무 잘하기 때문에 검은색도 흰색으로 만들고, 가짜뉴스 만들어서 본질을 호도하는 일이 너무 많고 이 점도 일부 성공하는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결국 국민과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한편, 이재명 대표는 검찰이 구속영장에 적시한 자신의 혐의에 대해서도 일일이 반박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일당과 짜고 공모해서 일부러 복잡하게 절차 만들어가면서 실상은 사업권을 줘서 돈을 벌게 만들어줬다는 주장을 하는데, 업자와 짜고 개발이익을 주기로 마음먹었으면 개발업자가 원하느대로 민간개발 허가 내주면 깔끔하다”면서 “검찰은 그들이 원하는대로 했다는데 사실은 정반대”라고 반박했다. 그는 △100% 민간개발을 민관합동개발 방식으로 했고 △땅을 산 자신들을 지정해달라고 했으나 공개 경쟁 공모 방식으로 하라고 했으며 △자신들이 산 땅 중심으로 개발지역을 지정해달라고 했으나 전체지역을 다 개발지역으로 지정앴을 뿐 아니라 △환지방식을 원했으나 강제수용 방식으로 했다고 반박했다.

수익 배분을 비율로 하지 않고 확정이익으로 한 것에 대해 이 대표는 “경기 좋아지면 이익이 늘어나지만 나빠지면 손해본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자신이 정보를 유출했다는 구속영장 주장을 두고 “나는 정상적 행정처리 한 것인데, 누군가가 정보 유출했겠죠”라며 “누군가 정보 유출한다라고 저한테 보고하고 승인받는다든지, 그런 게 일반적으로 납득이 되는 얘기냐. (그러려면) 그 업자가 녹취록에 ‘이런 것을 보고했더니 (내가) 하라고 하더라’는 내용이 한 줄이라도 있어야 한다. 하나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위례 신도시 사업을 두고도 “마찬가지다. 하나도 없다”며 “승인권자로서 승인할 내용이 있는데, 유착했다, 불법적으로 한다는 말도 이상하다. 그런 것 했더라면 시시콜콜한 얘기까지 녹음돼 있는 녹취록에 이 얼마나 중요한 내용이 대화에 없겠느냐”고 밝혔다.

영장 전반에 대해서도 이 대표는 “주어에 이재명이 거의 없다”며 “누가 뭐라고 하는 말을 들었다, 이재명이 뭐라고 했다고 하는 말을 들었다고 나오는데, 그러면 당연히 말했다고 하는 사람을 조사해야 한다. A시장이 후원 요구했다면 A를 조사해야지 묻지 않는다. 나한테도 묻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야당 대표라서 영향력을 행사할 우려가 있어 구속해야 한다’는 영장 내용을 두고 이 대표는 “그럼 대통영 부인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 구속해야 할 이유가 더 커지냐”고 반문했다. 그는 소환 조사 때도 “뭔가 증거를 제시해서 꼼짝못하게 만들어야지 증거를 제시해서 설명해보라는 게 하나도 없었”며 “검찰 영장에 이재명이 돈 받았다는 내용도 하나 없다. 열심히 했을텐데, 아무것도 못 찾았다. 없으니 찾을 수가 있나”라고 항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