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이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가 차기 MBC 사장 선임 논의에 들어갔다며 “부당한 알박기”라고 비판했다. 

10일 오전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의원은 “문재인 정권이 장악한 MBC (대주주) 방문진이 차기 MBC 사장 선임들어간 것을 두고 방송판 알박기라 부당하다는 지적이 잇따른다”며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 등 시민단체와 MBC 내 비민주노총 노조인 3노조도 성명을 내고 현 이사진이 차기 사장을 선임한다는 건 시청자와 국민 우롱이라고 한 데 방문진과 MBC는 새겨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공언련은 앞서 9일 “MBC 차기 사장 선임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 부실 경영 책임자들의 뻔뻔스러운 월권”이란 성명을 통해 “지난 5~6일 방문진 이사들이 모여 차기 MBC 사장 선임 절차를 논의했다고 한다”며 “회의에서 이사들은 ‘1월25일부터 2월2일까지 신청자 접수를 받고, 150명의 시민평가단을 선정해 이들과 함께 차기 MBC 사장을 선발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언련은 방문진 이사들의 이러한 움직임이 매우 부적절하다고 명확하게 지적한다"며 "현 이사들은 MBC 사장과 함께 모두 조사 또는 수사를 받아 문책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공언련은 MBC가 지난해 11월 520억 원을 탈세한 사실이 국세청에 적발됐다며 “이 과정에서 분식회계까지 동원된 것으로 드러나 엄벌이 불가피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경영진에게 수십 억원의 현금 업무추진비가 살포된 부분은 횡령 혐의가 짙어 검찰에 추가 고발됐다”고 했다. 

▲ 10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 사진=유튜브 오른소리 갈무리
▲ 10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 사진=유튜브 오른소리 갈무리

윤 의원은 “불법 부당성에 대한 감찰, 520억의 세금 추징 관련 검찰 조사, 업무추진비 현금 지급 관련 횡령시비로 심각한 사법리스크를 현 경영진과 방문진 이사가 다음 사장 거론하는 건 임명권자의 월권”이라며 “박성제 사장에 대해서는 초과노동 행위와 연차수당 누락 등 고용노동부의 특별감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MBC 3노조는 권태선 이사장이 152명 시민평가단을 선발해 위임하도록 한 것도 편파시비가 있고 시민평가단이 대표성 갖기 어려워 공정성, 형평성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며 “언론사 사장이며 다른 매체 출연해 친조국 장관 집회 참가자가 딱 100만 명이라 말해 논란빚는 박성제 사장을 두둔한 권태선 이사장은 MBC 편파 부동노동행위에 대해 방조한 것을 되돌아보길 바란다”고 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